칸노 요코 "대항해시대 2 OST"

칸노 요코 "대항해시대 2 OST"


칸노 요코 "대항해시대 2 OST"


과거에는 지금처럼 인터넷과 IT기술이 발달하지 않아서, 게임도 단순한 형태의 게임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게임을 살펴보면, 혼자서 모험을 하는 형태의 어드벤처 혹은 RPG 형태의 게임을 많이 볼 수 있었지요.


요즘에는 거의 모든 게임을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함께 플레이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90년대 인기 게임으로 꼽을 수 있는 명작으로는 "대항해시대 2"라는 게임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 유럽의 대항해시대를 게임으로 그려내고 있는 대항해시대 2"


이 게임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바로 과거 유럽의 대항해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답니다. 신대륙을 탐험하고, 정복한 역사를 게임 속에서 구현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 게임은 다소 독특하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RPG 형태의 게임도 아니고, 전형적인 어드벤처 형식의 게임도 아닌 그 중간단계에 위치하고 있는 게임이지요.


그래서,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 자율성을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특정한 요건이 성립이 되면 "스토리"도 함께 진행이 되는 독특한 형태의 게임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게임이랍니다.



"게임 음악 역시도 상당히 훌륭했던 대항해시대 2"


게임 역시도 상당했지만, 이번에는 게임 속에 들어있는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당대의 게임답게 대항해시대라는 게임 속에 들어있는 음악 역시도 상당한 퀄리티를 자랑했습니다.


무려 "칸노 요코"가 OST에 참여하면서, 대항해시대라는 게임의 분위기에 맞는 곡들을 하나하나 만들어 낸 것이지요. 물론 과거 게임 속에서는 이렇게 멋진 음악을 제대로 들어볼 수는 없었습니다. 기술이 크게 발달하기 이전에 만들어진 게임인지라 게임음악은 모두 "MIDI" 버전으로 제작이 되었으니까요.


△ 대항해시대 OST


"다시 들어보는 REARRANGED 버전"


물론, 과거 MIDI 버전으로 들리는 게임 음악 역시도 상당히 매력적이었지만, 이런 곡들을 원음으로 그대로 들어본다면 더욱더 감동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 음악을 원곡으로 다시 제작한 "대항해시대 2 OST" 음반이 있기도 하답니다. 그 이름은 바로 "REARRNAGED"버전이랍니다.


이 앨번에는 다양한 곡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12곡 정도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래된 앨범이라 정확한 정보를 찾기가 힘들답니다.


01 WIND AHEAD

02 CAPRICE FOR LUTE

03 CATALINA

04 THE MAHOUT

05 MOSLEM DANCE

06 EMPTY EYES

07 LAND OF LUXURY

08 MAST IN THE MIST

09 THE CHASE

10 INTERLUDE

11 FIDDLER'S GREEN

12 CLOSE TO HOME


게임 속에 삽입된 곡들은 각각의 곡에 맞는 분위기를 자아낸답니다. 타이틀곡인 "WIND AHEAD"를 들어보면, 마치 항해를 앞두고 희망과 기대가 찬 느낌을 받을 수 있지요.


"EMPTY EYES"라는 곡은 플레이어가 신대륙의 항구에 들어가면 나오는 노래인데요. 당시 신대륙을 탐험하는 탐험가의 느낌이 잘 드러나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슬람 지역의 항구에 들어가게 되면 "MOSLEM DANCE" 곡이 나오면서, 이슬람 특유의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하지요.


"FIDDLER'S GREEN = 선원들이 사후에 가게 된다는 낙원으로 술, 여자, 노래의 천국"


여기에 항구에 있는 술집에 들어가서 도박장을 방문하게 되면, "FIDDLER'S GREEN"이라는 곡이 나온답니다. "FIDDLER'S GREEN"은 선원들이 사후에 가게 되는 낙원을 가리킨다고 하는데요. 이 낙원은 술, 여자, 노래의 천국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이 곡에서도 주점 특유의 재미있고, 장난스러운 분위기를 잘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답니다. 정말 장소와 분위기에 딱 맞는 곡들을 재치 있게 잘 표현하고 있는 음악이 아닐까 합니다.


오래된 곡이지만, 지금 들어도 어색함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곡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대항해시대 2 OST"


작곡가 : 칸노 요코

특징 : 대항해시대 2 게임 OST, KOEI, 바다, 항해, 희망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음악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