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소음(WHITE NOISE)

백색소음(WHITE NOISE)


백색소음(WHITE NOISE)


백색소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한자로는 "白色騷音"이라고 사용하고, 영어로는 "WHITE NOISE"라고 불리는 개념이지요. 사실 원칙적으로 소리는 색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백색소음이라는 말은 말이 안 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백색소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백색소음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색소음이란 무엇인가?"

 

백색소음이란 일정한 청각 패턴 없이 전체적으로 일정한 스펙트럼을 가진 소음을 가리킵니다. "흰 빛"과 같은 형태의 주파수 형태를 띠기 때문에 백색 소음, 백색 잡음, 화이트 노이즈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이러한 백색소음의 대표적인 예로는 TV나 라디오 등에서 들어볼 수 있는 잡음입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백색소음에는 고주파가 섞여있기에 듣기에 쾌적하지는 않습니다.



"백색소음이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방송을 통해서 "백색소음"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졌는데요. 이러한 집중력 향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TV나 라디오에서 나오는 백색소음보다는 빗소리, 파도소리, 귀뚜라미 소리, 혹은 카페에서 사람들이 내는 소리 등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백색소음을 잘 이용하면, 불면증을 치료하고, 숙면을 유도할 수 있기도 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백색소음은 요즘에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찾을 수 있고, 유튜브 같은 사이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백색소음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는?"

 

그렇다면, 아래에서 백색소음을 들어볼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빗소리, 천둥소리처럼 자연에서 나는 소리를 위주로 다루고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는데요. 자신이 들어보고 편안한 느낌이 드는 소리를 선택해서 들어보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사이트 링크가 있습니다.

 

 1. NOISLI : 빗소리, 천둥소리, 새소리 등 (http://www.noisli.com)

 2. RAINYMOOD : 빗소리 (http://www.rainymood.com)

 3. WHERESOUND : 카페 소리 (http://wheresound.com)

 4. SOUNDROWN : 카페 소리, 빗소리, 파도 소리, 새소리 등 (http://soundrown.com)

 5. ASOFTMUMUR : 빗소리, 귀뚜라미 소리, 카페 소리 등 (http://asoftmurmur.com)


여기까지, "백색소음"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을 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