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호수공원”
고양 일산 신도시의 중심에는 “호수공원”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웬만한 신도시에서는 호수공원을 쉽게 볼 수 있기도 하지만, 일산의 호수공원은 나름 잘 알려진 “일산의 명소”이기도 하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매년 봄, 5월쯤에 열리는 “꽃박람회”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것 외에도 일산 호수공원에서는 노래하는 분수대, 그리고 “동양에서 가장 큰 인공호수” 정도로 이름을 날리기도 했답니다.
“동양 최대 규모의 인공호수”
지금도 이 곳이 동양 최대의 인공호수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일산 신도시 조성 당시에는 이 곳을 “동양에서 가장 큰 인공호수”라고 광고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일산 호수공원은 그 규모가 상당하기도 하답니다. 지도에서 보아도 엄청난 넓이를 실감할 수 있고, 산책로도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산책로의 길이는 약 4.9km로 느긋하게 걸으면 한 바퀴를 둘러보는데 약 2시간 정도가 걸리지요.
실제로 저도 한 번 일산 호수공원 둘레길을 따라서 걸어보니, 그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산 호수공원의 명물, 노래하는 분수대”
일산 호수공원은 그 규모가 상당하다 보니, 호수 공원 안에서도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호수공원 곳곳에 조그마한 정원이나, 박물관 같은 것들이 들어선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도 그중에서 조금 유명하고 알려진 공간을 꼽아보자면, “노래하는 분수대”가 아닐까 합니다. 노래하는 분수대는 4월부터 10월까지만 공연을 하는데요. 야간에만 운영을 한답니다. 그리고 그 운영시간은 월별로 다르니, 시간표를 참고하시는 것으 좋을 것입니다.
“일산 호수공원, 가을 풍경”
저는 일산 호수공원을 가을에 방문해보았는데요. 덕분에 날씨는 제법 쌀쌀했지만,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일산 호수공원의 단풍 든 모습을 이렇게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호수공원은 방문하는 곳에 따라 조금씩 느낌이 다른 것이 특징인데요. 그래서 곳곳을 잘 둘러보면, 나름 멋진 경치를 감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보이는 것들, 원마운트, 한류월드, 사법연수원, MBC”
호수공원은 도시를 끼고 있는 곳인지라, 호수공원 주위로 보이는 것들이 제법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을 꼽아보자면, 호수공원과 거의 맞닿아 있는 “원마운트”를 들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사법연수원, 한류월드, MBC 사옥 등이 있답니다. 호수공원에서 이런 도심 속의 주요 건물을 바라보는 것도 나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답니다.
“호수공원의 주차요금”
호수공원에는 4곳의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꽃박람회 주차장을 포함하면 5곳이 있는데요. 호수공원의 주차요금은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최초 30분은 300원이고, 그 이후부터는 10분당 100원밖에 하지 않지요.
그래서 주차요금을 시간별로 계산해보면, 1시간에 600원 정도로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호수공원을 방문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 가격은 주변의 다른 주차장에 비하면 굉장히 싼 요금인지라, 간혹 특별한 목적이 없이 일산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호수공원에 주차를 해두고, 다른 곳을 방문하기도 한답니다.
호수공원에서 원마운트도 가깝고, 라페스타도 가깝고, 웨스턴돔도 가까운 편에 속하니까요.
여기까지, “일산”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호수공원”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 호수공원”
특징 : 동양 최대의 인공호수, 데이트 코스, 관광지, 노래하는 분수대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