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조선의 법궁 “경복궁”

서울, 조선의 법궁 “경복궁”


서울, 조선의 법궁 “경복궁”


서울에는 조선시대에 지어진 궁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 옛 서울의 도심이었던 한양성 안쪽에서 볼 수 있는데요. 광화문과 시청, 대학로에서 이런 궁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선의 5대 궁궐로는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경복궁”을 가장 최고로 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조선의 법궁으로 건설된 경복궁”


경복궁은 서울 도심에 있는 여러 곳의 궁궐 중에서 가장 먼저 생긴 궁궐입니다. 그래서 조선의 법궁이면서, 정궁이라고 칭할 수 있기도 한데요.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고 한양 천도를 단행하면서 가장 먼저 지어진 궁궐이 바로 “경복궁”입니다.





“경복궁의 이름을 지은 이는 정도전”


경복궁이라는 이름을 지은 이는 “정도전”인데요. “시경” 주아편에 “이미 술에 취하고 이미 덕에 배불렀어라. 임이시여, 만년 동안 큰 복을 누리소서(旣醉以酒 旣飽以德 君子萬年 介爾景福)”에서 마지막 두 글자인 “경복”에서 이름을 따와서 경복궁으로 명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잔치 끝에 천자에게 바치는 노래였다고 하는데요. 정도전은 연회 중 취한 태조 이성계가 “경은 이번에 새로 지은 궁궐의 이름을 지어서 우리 왕조가 만 대까지 밫나도록 하라.”라는 명을 내리자마자 즉석에서 일어나 “경복궁”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도전은 경복궁 안에 있는 다른 건물들의 이름을 붙이기도 했는데요. “근정전, 사정전, 강녕전, 교태전”과 같은 것들이 바로 정도전이 붙인 이름이라고 하지요.




“임진왜란 당시 전소되었던 경복궁”


경복궁은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전까지 조선 왕조의 법궁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하지만, 임진왜란이 발발하고 선조가 왜군을 피해서 경복궁을 버리고 달아나자 성난 백성들이 “경복궁”을 불태워버리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이로 인해서 전란이 끝난 이후에도 한동안 소실된 상태로 방치되었다고 합니다.



“흥선대원군에 의해서 재건된 경복궁”


이렇게 임진왜란 이후 2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경복궁은 방치되어 있었는데요. 흥선대원군이 집권한 이후로, 왕권강화를 위해서 “경복궁”을 재건하기로 합니다.


△ 경복궁 경회루



“일제강점기 시절, 많은 수난을 겪었던 경복궁”


이렇게 구한말 흥선대원군에 의해서 “경복궁”이 재건되었지만, 경복궁의 수난은 계속되었습니다. 이후 일제에 의해서 국권침탈을 당하면서, 경복궁은 계속해서 시련을 당하게 되는데요. 경복궁이 있던 자리에 “조선총독부”가 세워지고, 경복궁의 남문이었던 광화문이 동쪽으로 이전되기도 하고, 경복궁의 건물을 공매로 부치기도 하는 과정을 통해서 경복궁의 전각은 36동으로 원래의 약 7%만 남을 정도로 엄청나게 소실되어 버렸습니다.




“1990년부터 복원되기 시작한 경복궁”


이러한 시련을 겪은 경복궁은 1990년부터 경복궁 복원사업이 진행되면서 복원되기 시작하는데요. 소실되었던 건물을 하나씩 차례차례 복원하고 있지만, “고증”이 잘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 사건으로 인해서 소실되는 과정을 겪은 경복궁인지라, 그저 안타까운 감정만 남은 공간이 돼버렸습니다.



△ 경복궁 향원정



“경복궁의 경회루”


고증이 불충분한 상태에서 복원한 경복궁이라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경복궁의 공간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법 유명한 곳이 있는데요. 바로 “경회루”입니다. 경회루는 1935년 경복궁 창건 때 연못을 파고 누각을 세운 곳인데요. 연못에 반영이 되는 풍경으로 경복궁 내의 유명한 명소이기도 합니다.







“경복궁의 향원정”


경복궁 뒤쪽에는 “향원정”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건청궁 남쪽 연못에 있는 2층의 누각인데요. 이 곳 역시도 제법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공간이랍니다. 그래서, 특히, 야간개장을 하는 날이면, 위의 두 곳의 경치를 사진으로 담기 위해서 사람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조선의 안타까운 역사를 담고 있는 조선의 법궁, “경복궁”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 경복궁”


특징 : 조선 법궁, 5대 궁궐, 역사, 시련, 데이트 코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