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모(FOMO)란 무엇일까?

포모(FOMO)란 무엇일까?


포모(FOMO)란 무엇일까?


최근에 생겨난 영어 신조어 중에는 “포모(FOMO)”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 표현은 바로 “FEAR OF MISSING OUT”의 줄임말로 탄생한 단어입니다. 그래서 위의 글을 그대로 번역해본다면, “놓치는 것에 대한 공포”라고 할 수 있지요.



“FOMO = FEAR OF MISSING OUT”


이러한 포모는 위와 같이 “FEAR OF MISSING OUT”이라는 단어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표현입니다. 이 표현이 담고 있는 의미는 바로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을 가리키는데요.


모임이 끝날 때까지 자리를 뜨지 않는 행동이나, 사교 모임에 많이 나가는 것, 그리고 모임이나 행사 초청을 거절하지 않고 모두 참석하려고 하는 마음이 이러한 “FOMO”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서, 무엇이든 거절하지 않고, 모든 모임에 참여하려는 마음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SNS와 모바일 기기로 인해서 더욱더 심해지는 포모 현상”


이러한 현상은 특히, SNS와 모바일 기기가 보금이 되면서 더 강해지고 있는 편입니다. 현대인들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하고,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따라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무언가를 놓치게 되면, SNS나 모바일 기기로, 그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가 있기에 이러한 포모(FOMO) 현상을 더욱더 쉽게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아시아인들이 포모를 느끼는 비율이 가장 높다.”


이러한 포모(FOMO)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동양인들이 포모를 느끼는 비율이 가장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아무래도 이는 아시아권의 문화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하지요.


여기까지, 새롭게 생겨난 신조어인 “포모(FOMO)”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