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피진(PIDGIN)”
언어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는 “피진(PIDGIN)”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피진은 언어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언어학에서는 피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피진을 통해서 언어가 탄생하는 과정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번 글에서는 언어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피진(PIDGIN)”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피진(PIDGIN), 주로 공통점이 없는 두 언어가 섞이면서 발생하는 임시적인 언어”
피진을 간단하게 정의해보면, 주로 공통점이 없는 두 가지의 언어가 섞이면서 발생하는 임시적인 언어입니다.
이는 대체로 다른 두 가지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소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인데, 주로 교역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간단한 수준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를 말합니다.
피진은 단순히 거래와 같은 간단한 소통을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문법이 간단하고 어휘도 얼마 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진을 사용하는 세대가 길어지며, 언어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면 일반 언어와 같이 발전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발전한 피진을 “크리올(CREOLE)”이라고 칭한답니다.
“피진의 정확한 정의”
이러한 피진(PIDGIN)이라는 이름의 어원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특히, b와 p 발음과 z 발음을 혼동하는 중국인들이 “BUSINESS”라는 단어를 잘못 발음한데서 나왔다고 하는 기원이 가장 유력한 편입니다.
이러한 피진을 보다 자세하게 정의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해볼 수 있습니다.
피진은 제3의 언어로 “혼교어” 혹은 “주변어”로 불리며, 서로의 언어를 모르는 사람들의 집단 속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발전되고 있는 언어입니다. 주로 상거래에서 사용되었기에 그 어원이 “BUSINESS”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진은 공용어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진은 사람들이 말을 할 때 항상 서로 이해할 수 없는 자신들만의 고유 언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진어의 화자는 의사소통을 위해서 문법을 단순화시키거나 상황에 맞도록 바꾸기도 하고, 새로운 언어의 쳬게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피진의 일반적인 특징”
이러한 피진은 문법적으로 발음상으로도 간소화되고 간략화된 특징을 가지는데요. 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는 편입니다.
1. 단순한 문장 구조
2. 종성의 탈락
3. 자음 연쇄 구조(CONSONANT CLUSTER)의 탈락
4. 단순화된 음절 구조
5.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별도의 단어를 사용함
6. 복수와 최상급을 나타내기 위해서 단어를 반복함
이 정도의 특징을 가지는 편입니다. 피진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간단한 문법 구조와 언어 체계를 가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런 피진이 발전하게 되면, “크리올”로 진화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피진”이라는 언어학적인 용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