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교통수단 “택시(TAXI)”

싱가포르 교통수단 “택시(TAXI)”


싱가포르 교통수단 “택시(TAXI)”


전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을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3가지 교통수단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인데요.


싱가포르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3가지의 교통수단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위에 언급한 3가지의 교통수단 중에서 “택시(TAXI)”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 곳에서나 택시를 잡을 수 없는 싱가포르의 택시”


우리나라에서는 택시를 아무 곳에서나 원하는 곳에서 잡을 수 있지만,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싱가포르 도심지역의 경우에는 “특정한 택시 승강장”에서만 택시를 잡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택시에 탑승하고 나서는 특별히 하차 금지 구역이 아니라면, 하차는 웬만한 곳에서 다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주택가의 경우에는 택시를 길가에 서서 잡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도심 지역에서 택시 승강장 찾기”


그래서 도심지역에서는 길가에 서서 택시를 잡으려고 해도 택시를 잡을 수가 없습니다. 이는 여행객이라고 해서 일부러 무시해서 택시를 세우지 않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셔도 된답니다.


그렇다면, 도심 지역에서는 어디에서 택시를 잡을 수 있을까요? 보통 도심지역에서는 “택시”타는 곳에 대해 표지판으로 안내가 되어 있는 편입니다.


“QUEUE FOR TAXI”라고 쓰여있는 간판을 따라가면 찾을 수 있는데요. 간혹 “QUEUE”를 줄여서 “Q FOR TAXI”라고 쓰여이씩도 합니다. 이는 영국식 영어의 하나로 “LINE” 보다는 “QUEUE”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QUEUE FOR TAXI라고 되어 있는 택시 승강장에 도착하면, 사람들이 태시를 타기 위해서 줄을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택시 승강장에서 줄을 서 있는 사람들


“싱가포르 택시의 일반정보”


싱가포르 택시는 우리나라의 택시에 비해서 보다 복잡합니다. 다양한 할증이 있어서, 이러한 내용을 잘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택시에 탑승하게 되면, 의도치 않은 오해를 할 수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아래에서 택시의 기본 정보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 택시 일반정보”


- 싱가포르의 모든 택시는 미터기를 사용한다.

- 승하차 지역 및 시간대 별로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 콜택시를 부를 경우, 예약비가 발생한다.

- 현금, 신용카드, 넷츠(NETS), 이지링크(EZ LINK) 등으로 결제할 수 있다.

- 승차 시, 결제 방법이나 잔돈 여부에 대해서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하차 시,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위에 2번째 항목에서 볼 수 있듯이, “승하차 지역 및 시간대 별로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라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추가 요금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여기에 ERP(교통혼잡구간)을 지나게 되면 추가로 요금이 더 발생합니다.


“추가 요금”


1. 시간별 할증

- (월-금) : 6:00 AM - 9:00 PM (공휴일 제외) / (월-일, 공휴일) 6:00 PM - 12:00 PM : 미터 요금의 25% 할증

- 매일 : 12:00 AM - 5:59 AM : 미터 요금의 50% 할증


2. 도심구간 할증

- 매일 : 5:00 PM - 12:00 PM : 미터 요금의 30% 할증


3. 콜비용

- 월-금 : 6:00 AM - 9:30 AM : 미터 요금의 33% 할증

- 매일 : 6:00 AM - 12:00 PM : 미터 요금의 33% 할증


이렇게 다양한 할증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싱가포르의 택시 요금에는 이렇게 다양한 할증이 있어서 계산하기가 쉽지 않답니다.



“택시 색상별로 다른 택시 회사”


싱가포르의 택시는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차량의 색상별로 “택시 회사”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색상과 택시 회사의 이름을 매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COMFORT : 파란색

2. CITYCAB : 노란색

3. SMRT : 밤색

4. TRANS-CAB : 빨간색

5. SILVERCAB : 은색

6. PRIME TAXI : 구리색

7. HDT TAXI : 녹색


이렇게, 색상별로 택시 회사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추가로 “프리미엄 택시”가 있기도 합니다. 프리미엄 택시 회사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리미엄 택시 목록”


1. LIMOCAB : CITYCAB의 프리미엄 택시

2. SOVEREIGN LIMOUSINES : YELLOW-TOP CAB의 프리미엄 택시

3. SPACE / LONDON TAXI : SMRT의 프리미엄 택시


위와 같은 프리미엄 택시 회사들이 있다고도 합니다.



“택시의 기본요금”


택시의 기본요금은 회사별로 다르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도 상당히 복잡하답니다. “피크타임”에는 보다 비싼 기본요금을 책정하고 있고, 그 외 시간에는 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택시 회사 전화번호 및 예약 금액을 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피크타임의 경우에는 아래의 시간을 가리킵니다.


피크타임 : (월-금) : 6:00 AM - 9:00 PM (공휴일 제외) / (월-일, 공휴일) 6:00 PM - 12:00 PM : 미터 요금의 25% 할증


“택시 하차가 불가능한 곳”


택시를 탑승하는 곳은 도심지역이라면 택시 탑승장에서 택시를 잡아야 하는데요. 특별한 구역이 아니라면, 아무 곳에서나 내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특별한 구역”이 어디인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아래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버스 라인이 있는 곳 / 버스정류장

2. 2중 지그재그 라인이 있는 곳 (LANES WITH DOUBLE ZIGZAG LINES)

3. 버스 노선이 있는 도심지역 도로 (ROADS IN CBD WHERE BUSES PLY)


여기까지, 싱가포르의 대중교통 수단 중의 하나인 “택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싱가포르의 택시 시스템은 정말 복잡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할증이 있어서, 요금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으니까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