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의 북문 "장안문"

수원 화성의 북문 "장안문"


수원 화성의 북문 "장안문"


수원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화성에는 4대 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북쪽에 있는 문이 정문인데요. 정문의 이름은 바로 "장안문"이랍니다.


참고로 이 장안문의 서울 한양 도성의 정문이었던 "숭례문"보다 그 규모가 더 크다고 하지요.



"수원 화성의 북문, 장안문"


수원 화성의 북문이면서 동시에 정문의 역할을 했던 문이 바로 장안문입니다. 이 곳의 위치는 "수원시 팔달구 장안동 334번지"에 소재하고 있는데요.


장안문의 이름은 중국의 옛 왕조의 전한, 수, 당나라의 수도였던 "장안"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삼국지에서 들어보던 그 장안과 같은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과거 장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지역은 현재의 "시안 시"에 해당한답니다.




"상당한 높이와 크기의 장안문"


장안문의 크기는 숭례문보다 더 크다고 하는데요. 높이는 3.8m에 너비 3.6m, 두께 7.9m에 달하는 홍예 위에 2층으로 된 누각이 설치된 성문입니다. 문루의 높이는 상할르 합하여 13.5m이고, 좌우의 너비가 18m에 옆 너비가 9m라고 하지요.




"6.25 전쟁 때 폭격을 당했던 장안문"


장안문은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장안문과 팔달문을 잇는 종로 확장 공사로 인해서 성벽 일부가 헐렸습니다. 여기에 6.25 전쟁 때는 폭격을 당해서 문루가 반파되고, 웅성과 성벽에도 무수한 총알 자국이 생겼다고 하지요.


휴전 이후에는 그나마 남아있던 문루마저도 무너져버렸고, 한동안 방치되어 있다가 1976년 화성 복원 사업 때 복구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수원 여행을 하면서 수원 성곽을 따라서 걸어보면서 수원 화성의 곳곳을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도심 속에 그대로 남아서 현대적인 거리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이국적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마치 시간여행을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으니까요.


여기까지, 수원 화성의 정문이면서 동시에 북문으로 쓰였던 "수원 화성"의 장안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수원 화성 장안문"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3-1

전화번호 : 031-290-3600

홈페이지 : https://www.swcf.or.kr/?p=58

특징 : 수원 화성의 북문, 정문, 문화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