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청 "시민청"

서울 시청 "시민청"


새롭게 생긴 서울 신청사 지하에는 서울시민청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은 지하 1층과 2층에 마련된 공간으로 서울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입니다.


취지는 "시민이 스스로 기획하고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민용 생활공간"인데요. 이 곳에서는 토론, 전시, 공연, 강좌, 놀이 등의 시민활동이 진행되도록 하고 있답니다.




"서울 시민청에 있는 유적지, 군기시 터"


지금 현재 서울시청이 세워진 곳에는 과거에는 군기시라는 곳이 있었습니다. 고려시대와 조신시대에 "무기"를 만들던 관청이었는데요. 과거 역사 속의 공간은 이렇게 다시 "서울 시청"으로 거듭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지하에서는 "군기시 터"를 그대로 전시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시민청 한쪽에서는 이렇게 "군기시"에 대한 정보를 전시하고 있고, 해설을 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서울시의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 다누리"


그리고 한쪽에는 이렇게 서울시와 관련된 기념품과 일반 잡화를 구입할 수 있는 가게가 있기도 합니다. 이 곳의 간판은 "I MARKET U"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요. 다누리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게랍니다.


다누리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접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된답니다.






△ 시민 발언대


"공정무역 가게, 지구마을"


그리고 한쪽에서는 이렇게 커피, 초콜릿, 의류 등을 판매하는 가게가 있기도 합니다. 공정무역 가게 지구마을이라는 곳인데요. 카페와 유사한 공간이기도 한데, 완전히 카페 같지는 않은 독특한 공간이랍니다.





△ 서울 책방


"갤러리와 시민들에게 열린 장소"


그리고 넓은 공간에는 시민들에게 개방된 장소가 있습니다. 서울 시청 지하에 있는 열린 광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곳에는 무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공연을 펼치기도 한답니다.


공연이 없는 시간대에는 시민들이 쉼터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곳이지요. 그리고 한쪽에는 이렇게 "시민발언대"라는 곳이 있습니다. 누구나 자유로운 주제로 발언을 할 수 있도록 설치된 부스인데요. 1명당 10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지만,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명예훼손, 욕설, 정치행위 등은 제한이 된다고 합니다.










"서울시에 관련된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서울 책방"


한쪽에서는 조그마한 책방이 마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곳에서 판매하는 서적은 특별한 서적들인데요. 바로 서울시와 관련된 내용만을 담고 있는 서적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책 가격은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요. 그래서 서울에 대해서 보다 더 알아가고 싶은 분이 있으시다면, 이 곳에 비치되어 있는 서울에 관련된 다양한 서적을 구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3만 원 이상 책을 구매하면, 무료로 집으로 배송해준다고 하네요. 무거운 책을 굳이 들고 갈 필요가 없답니다.



여기까지, 서울시청 지하에 마련된 시민청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시청에 마련된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이 아닐까 합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시청 시민청"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세종대로 110

전화번호 : 2120

홈페이지 : http://www.seoulcitizenshall.kr/gate.php

운영시간 : (11월-2월) 9:00 - 20:00 / (3월-10월) 9:00 - 21:00

주차여부 : (평일 9:00 - 18:00) 10분당 1,000원 / (주말) 무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태평로1가 31 | 서울특별시청
도움말 Daum 지도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댓글 1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