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중앙공원"

청주 "중앙공원"


청주 "중앙공원"


청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성안길을 따라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공원을 하나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청주 중앙공원이라는 곳인데요. 이 곳은 도심 속의 휴게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하지만, 다른 일반적인 공원과는 다르게 중앙공원의 곳곳에서는 "유적"들과 함께, 큰 나무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묘한 느낌을 자아내는 공원이랍니다.



"청주 중앙공원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문화유적들"


청주 중앙공원 곳곳에서는 문화유적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충청도 병마절도사 영문, 망선루가 있는데요. 병마절도사영문은 목조 2층의 누각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각지붕으로 유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고 하지요.











"다양한 비석을 볼 수 있는 청주 중앙공원"


이러한 문화유적과 함께 이 곳에서는 다양한 비석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조헌 선생과 영규대사를 기리는 비와 한봉수의 송공비, 박춘무의 비, 그리고 서원향약비 등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비석들이 이곳의 분위기를 더욱더 특별하게 하기도 한답니다.














"중앙공원의 은행나무 전설?"


그리고 중앙공원의 한족에는 은행나무가 있기도 합니다. 이 나무는 수령이 무려 1,000년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 규모도 상당하답니다. 이렇게 오래된 은행나무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 은행나무에도 전설이 깃들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전설이 있다고 하지요.


고려시대 말기 공양왕 때, 윤이와 이초가 이성계 일파를 없애기 위해서 명나라로 가서 이성계가 공양왕과 함께 명나라를 치려한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에 이색, 정지, 이승민, 권근 등이 청주옥에 갇히고 문초를 받았는데요. 갑자기 하늘에서 폭우가 쏟아져서 성안에 홍수가 났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근처에 나무가 있어서 죄수들이 목숨을 건졌는데요. 그 나무가 바로 이 은행나무였다고 하지요.


청주의 중앙공원에 있는 은행나무는 충북기념물 5호로도 지정이 되어 있는데요. 그 이름은 "압각수"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청주의 중심에 있는 중앙공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중앙공원"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상당로55번길 33

홈페이지 : http://korean.visitkorea.or.kr/kor/bz15/where/where_main_search.jsp?cid=125868&out_service=Y

특징 : 문화재, 압각수, 충청도 병마절도사영문, 청주 척화비, 망선루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