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 “창경궁”

서울 종로 “창경궁”


서울 종로 “창경궁”


조선의 5대 궁궐이 있습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 바로 그것이지요. 이번에는 그중에서 “창경궁”이라는 궁궐을 한 번 돌아보았는데요.


사실, 창경궁은 제가 예전에 서울에 살았을 때, 담을 마주하고 있는 집에서 살았던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궁궐에 비해서 더욱더 친근감이 도는 곳이기도 하지요.




“서울 종로에 있는 궁궐, 창경궁”


창경궁의 경우에는 조선의 다른 궁궐에 비해서 다소 소박하다는 느낌이 드는 궁궐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궁궐은 정궁으로 쓰일 목적보다는 왕위를 양위한 상왕을 위해서 지어진 궁궐이기 때문이지요.


역사는 14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조선의 3대 임금인 태종이 세종에게 왕위를 양위한 후, 상왕으로 거처하기 위해서 지어진 곳입니다. 건립 당시의 이름은 “수강궁”으로 세종이 부왕인 태종의 만수무강과 평안을 바란다는 뜻으로 지었다고 하지요.










“1484년 성종에 의해서 확장된 창경궁”


태종 사후에 창경궁은 한동안 쓰이지 않다가, 조선의 9대 임금인 성종에 의해서 다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성종이 세조의 왕비이자 할머니인 정희왕후, 생모이자 대비인 소혜왕후, 그리고 제8대 예종의 계비 인순왕후를 모시기 위해서 창경궁을 확장했고, 창성하고 경사스럽다는 뜻의 “창경”으로 이름을 지은 것이지요.



△ 창경궁에 있는 춘당지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다시 복원된 창경궁”


창경궁 역시도 1592년 임진왜란이 발발하면서 경복궁, 창덕궁과 함께 전소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전쟁이 끝난 이후, 광해군 7년 때 중건이 되었습니다. 이후부터는 조선 후기의 정궁 역할을 하면서 조선 역사의 중심에 들어서게 되기도 했지요.






△ 창경궁 대온실


“칭경원으로 격하되기도 했었던 창경궁”


일제강점기 시절 일제는 창경궁을 훼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궁내에 동물원과 식물원 등을 조성해서 유원지로 만들어버리기도 했지요.


이러한 일들로 인해서 창경궁은 창경원으로 격하되기도 했는데요. 이후, 광복 이후, 우리나라 정부에 의해서 창경궁을 복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있던 동물원과 식물원은 서울대공원과 과천시에 짓는 새 공원으로 이전하게 되기도 했지요.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궁궐”


창경궁은 개인적으로는 자연과 가장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궁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애초에 지어진 목적이 왕위를 이양한 상왕을 위해서 지어진 곳이니까요.


그래서 창경궁 한쪽에는 춘당지라는 연못이 있기도 합니다. 이 곳 역시도 창경궁에서 제법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 중의 한 곳이기도 하지요.













△ 창경궁으로 들어가는 문


“창경궁에 있는 대온실”


춘당지를 지나쳐서 조금 더 안쪽으로 걸어가면, 대온실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곳에서는 온실 속에서 자라고 있는 다양한 화초들을 볼 수 있는데요. 독특한 식물들을 볼 수 있기도 하고, 간혹, 특별한 전시가 열리기도 하는 곳이랍니다.


여기까지, 조선의 5대 궁궐 중의 하나인 “창경궁”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 창경궁”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와룡동 창경궁로 185

전화번호 : 02-762-4868

홈페이지 : http://cgg.cha.go.kr/

운영시간 : (2월-5월, 9월-10월) 9:00 - 18:00 / (6월-8월) 9:00 - 18:30 / (11월-1월) 9:00 - 17:30 / 입장 마감은 운영시간 1시간 전까지

특징 : 조선의 5대 궁궐, 상왕의 거처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