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졸업생 도서관 이용법”

성균관대 “졸업생 도서관 이용법”


성균관대 “졸업생 도서관 이용법”


이제는 대학교를 졸업한 지 꽤 되어서, 한동안 학교에 갈 일도 없게 되었지만, 예전에 졸업을 막 한 직후에는 난감하기도 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바로 취업을 하지 못했던 상황이라, 약 1개월 간의 공백이 있었던 것인데요. 이 기간에 공부를 계속하면서 취업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졸업과 동시에 도서관을 재학생이던 시절처럼  더 이상 도서관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1주일 단위로 출입 기한을 연장해야 하는 졸업생”


대학교를 졸업하는 순간부터, 더 이상 도서관에서 책을 마음대로 빌릴 수 없게 됨과 동시에 출입에도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일주일 단위로 기한을 연장해서 출입을 해야 하는데, 이렇게 출입을 하기 위해서 매주 기한을 연장하는 것도 제법 피곤한 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가장 편한 방법은 “도서관 발전기금” 3만 원을 내고, 1년까지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 도서관 출입게이트

“도서관 발전기금을 내면, 1년간 편안하게 입장할 수 있는 도서관”


졸업을 하고, 출입증 기한을 1주일 단위로 연장해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한 번에 도서관 발전기금 3만 원을 내고, 1년 단위로 연장해서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면 되는데요.


저는 그냥 마음 편하게 3만 원을 내고 1년 단위로 편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도서관 발전기금을 내게 되면, 졸업생에게 책을 2권씩 빌려갈 수 있도록 나름의 혜택을 주기도 하지요.


재학생 시절에는 책을 한 번에 10권까지도 빌려볼 수 있었던 것에 비하면 적은 권수이긴 하지만, 빌려 주는 것이 어딘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답니다.


△ 600주년 기념관


△ 기념으로 받을 수 있는 책갈피


“도서관 발전기금을 내는 장소는?”


그렇다면, 도서관 발전기금을 낼 수 있는 장소는 어디일까요? 바로 도서관 옆에 있는 건물인 600주년 기념관으로 가면 된답니다.


지금은 어느 층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과거에는 건물 2층에서 도서관 발전기금을 낼 수 있었습니다.


도서관 발전기금 3만 원을 내면, 도서관을 1년 단위로 이용할 수 있고, 동시에 작은 기념품을 주기도 합니다. 저는 “명륜당”의 모습이 새겨진 책갈피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나름 성균관을 상징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물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여기까지,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을 졸업생이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

전화번호 : 02-760-0114

홈페이지 : http://lib.skku.edu

이용시간 : (평일) 8:00 - 21:40 / (토요일) 10:00 - 17:00

특징 : 도서관, 졸업생 도서관 이용법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