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양현관”

성균관대 “양현관”


성균관대 “양현관”


성균관대학교 인문계열이 주로 사용하는 서울 캠퍼스에서는 캠퍼스 밖에 건물이 몇 개 있기도 합니다. 이전에 한 번 살펴보았던 비교적 최근에 준공되었던 기숙사인 “킹고 하우스” 역시도 학교 밖에 위치하고 있는 건물이지요.


현재는 아이하우스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있는 건물은 과거에는 글로벌하우스라는 곳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머물던 기숙사로 쓰이던 곳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학교 밖에 있는 건물이 있는데요. 바로 “양현관”이라는 곳입니다.




“성균관대학교 밖 주택가에 있는 양현관”


양현관은 성균관대학교 캠퍼스 밖에 위치하고 있는 건물인데요. 근처 주택가 가운데 자리를 잡고 있는 독특한 시설입니다.


이 건물은 학교 밖에 있는 다른 건물과는 달리, 최근에 생긴 건물이 아니라, 오래된 건물이랍니다.



“성균관대 고시의 메카, 양현관”


양현관은 일반 학생들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바로 특별한 학생들에게만 출입이 허용되는 곳인데요.


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마련한 공간입니다. 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아무래도 고시 공부를 중점적으로 해야 하다 보니, 보다 더 쾌적한 환경이 필요할 것인데요.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서 만든 곳이랍니다. 이 곳은 강의실로 쓰이는 부분이 있기도 하고, 개인 자습실로 쓰이는 공간이 있다고 하지요. 그리고 숙소가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고시 공부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오래된 건물이라, 없어질지도 모르는 건물...”


하지만, 이 건물은 상당히 오래된 건물인지라,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기도 했습니다. 기존에 양현관에서 운용하고 있던 개인 열람실과 같은 공간을 새롭게 리모델링한 중앙도서관 5층 등으로 옮겨서 운용하기도 했고, 숙소 역시도 킹고 하우스의 개관과 함께 이 곳으로 이전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으니까요.


여기까지, 성균관대 고시 준비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성균관대학교 양현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 성균관대학교 양현관”


주소 : 서울 종로구 명륜길 69

전화번호 : 02-765-6349

홈페이지 : http://www.skku.edu

특징 : 성균관대 고시반, 고시 준비생 건물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