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 “픽사베이”

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 “픽사베이”


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 “픽사베이”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특정한 이미지 파일을 필요로 하는 편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하는 것이 “저작권”의 위험에서 벗아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것을 직접 다 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만큼의 시간과 노동력이 들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렇게 사진이 필요한데, 나에게 그런 사진이 없는 경우에는 난감하기 그지없습니다.




“인터넷에서 아무 이미지나 마구 가져와도 될까?”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이미지를 내가 필요하다고 해서 무단으로 가져다가 사용해도 될까요?


다른 누군가가 인터넷에 이미 올린 사진이니 가져와도 될 것 같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답니다. 이는 저작권법에 저촉이 되는 행위이니까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함부로 이미지를 가져왔다가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글이든, 음악이든, 사진이든, 누군가가 만든 자료에는 “저작권”이 붙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저작권의 위험에서 벗어나서 이미지를 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정당하게 필요한 이미지를 구하는 방법”


정당하게 내가 필요한 이미지를 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가 돈을 지불하고, 필요한 이미지를 구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진 하나하나를 모두 돈을 주고 구매하기는 번거롭기도 하고, “절차가 복잡하기도 할 것입니다. 내가 필요한 이미지를 가진 사람을 찾아야 하고, 그 사람과 거래를 해야 하니 말이죠.


그래서 이런 과정을 간결하게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미지 저장소”라고 부르는 곳이지요. 대표적으로는 “셔터스톡”이라는 이미지 저장소가 있는데,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일반인이 단순히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기도 하지요.


△ 픽사베이에서 가져온 사진


“무료로 이미지를 제공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저장소”


하지만, 다행히도 인터넷에서는 이렇게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미지를 무료로 공유하는 사이트가 있기도 합니다. 여러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 “픽사베이(PIXABAY)”라는 곳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사베이는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 이미지 저장소”이기도 한데요. 이 곳에 있는 거의 모든 이미지를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인 용도”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무료로 상황에 맞는 필요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블로그와 같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아무래도 “단순한 글”만 있는 블로그보다는 적절한 사진이 몇 개라도 있는 것이 더 가독성이 좋아지니까요.


여기까지, “무료”로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픽사베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저작권 걱정을 하면서 이미지를 불펌하는 일이 없게 되겠지요?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저장소, 픽사베이”


사용료 : 무료

특징 : 이미지 저장소, 저작권 걱정 없음

링크 : https://pixabay.com/ko/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인터넷 & 컴퓨터 활용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