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 명동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쇼핑과 패션의 메카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명동에서는 의외로 제법 흥미로운 박물관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명동에도 우리나라 경제의 중심에 있는 기관이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우리나라 경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은행이 이 곳 명동에 있는 것인데요.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기도 하지요.




"서울 명동, 한국은행에 있는 화폐박물관"


한국은행 본사의 건물에는 당연히 관계자가 아니면 함부로 출입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은행 본사의 건물에는 마음대로 들어갈 수 없는데요. 하지만, 한국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박물관에는 마음껏 들어갈 수 있답니다.


입장료가 없이 무료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운영 시간 안에만 들어가면 이 곳에 전시되어 있는 것들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답니다. 개장 시간은 10시부터 저녁 5시까지로 그리 긴 편은 아닌데요. 월요일에는 휴무라고 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오래된 건물에 있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명동 사거리에 있습니다. 신세계 백화점 맞은편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건물 자체도 제법 오래된 느낌이 드는 근대시대의 느낌이 드는 건물이랍니다. 그래서 멀리서 보아도 확연히 눈에 띄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화폐와 은행에 대한 역사, 그리고 은행의 역할에 대해서 알 수 있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아무래도 다른 박물관과 마찬가지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서는 "돈"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은행의 역사와 세계 주요국의 은행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동시에 은행의 주된 역할에 대해서도 전시를 하고 있는데요.






△ 한국은행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념주화들





"한국은행의 탄생, 1950년 6월 12일"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역사와 경제적인 역할에 대해서 찾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잠시 살펴보고 가면, 한국은행은 1950년 6월 12일에 탄생했는데요. 1945년 8월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는 물자 부족과 남북 분단 등으로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물가는 지나치게 오르고, 금융질서는 어지러워져 이를 바로잡는 일이 시급한 과제가 되었지요. 이에 따라 중앙은행을 설립하자는 논의가 사회 각계에서 활발히 일어났으며,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에서 나온 블룸필드 박사가 한국은행법 초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1950년 5월" 한국은행법이 제정되었고,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정책, 은행감독 및 외국환관리에 관한 광범위한 정책기능을 수행하는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으로서 1950년 6월 12일 탄생한 것이지요.


△ 경제퀴즈 게임기








△ 세계의 다양한 화폐에 대해서 전시되어 있는 2층







"세계 각국의 은행, 그리고 국제 표준 금괴, 모형금고 등등..."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사실 밖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큰 규모를 자랑했습니다. 그래서 곳곳에서 화폐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었고, 흥미로운 내용도 볼 수 있었는데요. 바로 국제 표준규격의 금괴를 제작하는 과정을 알기 쉽게 정리해두기도 했고, 실제 금고의 모형을 그대로 본떠놓은 "모형 금고"에 들어가 볼 수 있도록 제작을 해두기도 했습니다.


한쪽에는 기증화폐실이 있기도 했는데요. 다양한 기념주화 등을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여러 가지 시각적인 볼거리를 제공하는 곳이기도 하지요.




△ 화폐박물관 안의 모형 금고







△ 1층에 있는 작은 카페


"경제게임존에서 경제에 관한 퀴즈를 통해서 경제감각을 살릴 수 있다."


그리고 한쪽에는 이렇게 경제게임존이라는 곳이 있기도 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경제와 돈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퀴즈를 풀어볼 수 있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경제감각을 어느 정도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박물관 한쪽에서는 "기념품"을 판매하는 곳이 있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때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서 한국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념품을 구매하지는 못했는데요. 제법 매력적인 기념품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기념품으로는 "연결형 은행권"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한 번 구매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기념품이 있었답니다.


한국은행 연결형 은행권 : http://theuranus.tistory.com/5551


여기까지, "한국은행"에서 운영하는 "화폐박물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 돌아보는 것을 추천하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돈에 관한 재미있는 상식과 내용을 다루고 있는 곳이니까요.


"서울 명동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주소 : 서울 중구 남대문로 39

전화번호 : 02-759-4881

홈페이지 : https://www.bok.or.kr/museum/main/main.do

운영시간 : 10:00 - 17:00 (월요일 휴무)

특징 : 박물관, 돈, 화폐, 은행, 역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남대문로3가 110 |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