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균관 & 서울 문묘"

서울 "성균관 & 서울 문묘"


서울 "성균관 & 서울 문묘"


서울 종로에 있는 성균관대학교에는 "옛 성균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구역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 문묘 일원"이라고 불리는 곳이지요. 아마도 성균관이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고려시대 말에 건립된 국가에서 운영한 대학이 바로 성균관이었던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성균관의 유지를 이어서, "성균관대"가 탄생하기도 했는데요.


성균관대는 과거 성균관대학교 재학생인 "송중기" 씨가 "성균관 스캔들"이라는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더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 문묘"라는 이름은 다소 생소하기도 할 텐데요. 문묘는 "유교를 집대성한 문성왕인 공자와 그의 제자 및 한국과 중국의 대유의 위패를 모시고 봉향하는 사당 건물입니다.



"서울 서울 문묘와 성균관"


성균관대학교 한쪽에서는 옛 성균관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로 들어가는 정문을 통과해서 오른쪽으로 보이는 건물이 바로 "서울 문묘와 성균관"인 것이지요. 가장 먼저 보이는 거대한 문은 "신삼문"이라는 이름을 가진 문인데요.


이 문은 평소에는 닫혀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이 열리는 날이 있기도 한데요. 바로 특별한 행사가 있는 경우이지요. 바로 공자님의 생신인 "공부자탄강일"이나, "성균관대학교 졸업식"과 같은 날에만 이 문이 활짝 열린답니다.


△ 평소에는 굳게 닫혀있는 서울 문묘의 출입문, 신삼문


△ 국제관 옆에 있는 출입문


"서울 문묘로 들어가는 길"


서울 문묘로 들어가는 문은 두 곳이 있습니다. 신삼문이 열려 있는 경우라면, 이 문으로 편하게 들어가면 되지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 문은 평소에는 굳게 닫혀있지요. 그래서 다른 문으로 우회해서 들어가야 하는데요. 정문을 통과해서 "유림회관" 뒤쪽으로 보면 입구가 있는데, 이 곳을 통해서 들어갈 수도 있고, 반대쪽으로 돌아서 성균관대학교 방향으로 들어온 뒤, "국제관" 옆으로 나있는 조그마한 문으로 들어갈 수도 있답니다.


저는 이번에는 국제관 옆으로 난 문으로 들어가 보았는데요. 이 문을 통해서 들어가면 한옥 건물이 들어선 공간을 맞이할 수 있답니다.




△ 명륜당




"크게 두 곳으로 나뉘는 성균관 & 서울 문묘"


성균관과 서울 문묘는 크게 두 곳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한 곳은 바로 "교육"을 담당했던 곳이고, 다른 한 곳은 "제사"를 위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서울 문묘 안에서 메인 건물로 볼 수 있는 두 개의 큰 건물이 있습니다. 한 곳은 바로 "명륜당"이라는 이름의 건물이고, 다른 하나는 "대성전"이라는 이름의 건물인데요. 두 건물의 생김새는 거의 같습니다. 다만 위치만 다를 뿐이지요.



△ 대성전


△ 우연히 만난 고양이



△ 옛 성균관 담벼락 뒤쪽으로 보이는 성균관대학교 건물


"성현에 대한 제사를 담당했던 대성전"


먼저 대성전은 "성현에 대한 제사"를 담당하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신삼문이 열리는 날에 신삼문을 통해서 들어오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이 바로 대성전인 것이지요. 이 곳에서는 공자님의 생신인 "공부자탄강일"에 큰 행사가 열리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수령이 500년이 넘은 보호수


"교육을 담당하는 공간, 명륜당"


대성전 뒤에는 명륜당이 있습니다. 명륜당은 교육을 위한 공간이었다고 하는데요. 조선시대 국내 유일의 대학교가 바로 "성균관"이었던 것을 생각해본다면, 당연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명륜당 앞에는 커다란 은행나무가 있는데요. 무려 수령이 500년이 넘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크기가 너무 거대해서 사진으로 담기도 힘든 수준이었는데요. 이 나무는 보호수로 지정이 되어 있고, 천연기념물 제59호로 지정이 되어 있다고도 합니다.


여기까지, 무더운 여름날에 돌아본 옛 성균관과 서울 문묘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대학교 바로 옆에 이런 곳이 있어서 더욱더 새로운 느낌이 든답니다. 과거와 현재가 함께 조화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드니 말이죠. 참고로, 이 곳에서는 주말에 "전통혼례"가 열리기도 한답니다. 전통혼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미리미리 예약자로 올려두는 것이 좋겠지요.


"서울 성균관 & 서울 문묘 일원"


주소 : 서울 종로구 성균관로 31

전화번호 : 02-760-1472

홈페이지 : http://www.skk.or.kr/intro/intro6_1.php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