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시부야 충견 “하치코 동상”

도쿄 시부야 충견 “하치코 동상”


도쿄 시부야 충견 “하치코 동상”


일본 도쿄의 중심가 중의 한 곳인 “시부야”에는 강아지 동상이 하나 있습니다. 시부야 역 바로 앞에 세워진 동상이기도 하고, 동시에 시부야에서 유명한 엄청난 인파가 한 번에 건너는 횡단보도가 있는 곳에 있는 동상인지라, 사진 촬영을 하는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기도 하지요.



“도쿄 시부야 역에 있는 하치코 동상”


보기에는 평범해 보이는 강아지 동상인데, 사실, 강아지가 이렇게 동상으로 있는 것이 신기한데, 여기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 하치코의 캐릭터가 담긴 버스


“충견으로 이름난 하치코”


이 동상은 바로 충견으로 이름난 “하치코”라는 강아지의 동상입니다. 하치코는 1924년에 태어난 강아지로 원래는 사이토 요시카즈라는 사람의 집에서 태어난 강아지였습니다.


사이토는 이 강아지를 자신이 평소에 신세를 많이 진 동경제국대학 농학부의 우에노 에이자부로 교수에게 보내게 되는데요.


우에노 교수는 이 강아지를 극진히 돌보았습니다. 강아지가 다 자라서 성견이 된 이후부터, 하치코는 매일 문 앞까지 주인인 우에노 교수를 배웅했고, 시부야 역까지 따라가거나 마중을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에노 교수는 1925년 5월 갑작스럽게 쓰러져 급사하게 되는데요. 이 사실을 모르는 하치코는 농학부 정문 앞에서 주인을 기다렸지만, 주인이 나오지 않자 집으로 돌아가 3일간 식음을 전폐했다고 전해집니다.


이후, 교수의 부인에 의해서 부인의 팔촌 친척에게 맡겨졌지만, 문제가 있어 다시 시부야로 돌아왔고, 이후 이 집 저 집을 전전하게 되는데, 그 와중에도 죽은 주인을 기다리면서 항상 시부야 역에서 주인을 마중 나와 기다렸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일본 개 보존협회"를 조직한 사이토 히로시가 상인들에게 구박받는 하치코를 목격하고 불쌍히 여겨 아사히 신문에 하치코의 사연을 기고하여 세간에 알려지게 되었고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하치코는 1935년 3월 8일 사망하게 되었고, 이후 시부야 역에는 하치코의 모습을 본떠 동상을 세우게 되었다고 하지요.



“태평양 전쟁 당시 녹여졌다가 이후 다시 세워진 하치코 동상”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의 금속 공출로 인해서 하치코 동상이 녹여지기도 했었습니다. 이후 1948년에 다시 동상이 세워지게 되었고, 위치도 현재의 시부야 역 옆의 자리로 옮겨지게 되었다고 하지요.


△ 말년의 하치코


“1987년 하키오 영화로도 제작된 하치코 이야기”


하치코의 이야기는 일본 전역에 심금을 울리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이 이야기는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으며, 1987년에는 영화가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이 영화는 2008년에 다시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되었다고 하지요.


이러한 하치코의 사연이 있는 시부야이기에, 시부야에서는 하치코와 관련된 그림이나 제품을 곳곳에서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시부야 동네를 다니는 마을버스에서도 “하치코”를 마스코트로 쓰는 것을 볼 수 있기도 하니까요.


“일본 도쿄, 시부야, 하치코 동상”


주소 : 1 Chome-2 Dogenzaka, Shibuya, Tokyo 150-0043, Japan

전화번호 : +81 3-3462-8311

홈페이지 : https://www.gotokyo.org/jp/spot/86/index.html

특징 : 사연이 있는 강아지 동상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일본 동부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