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교통카드 “옥토퍼스 카드”

홍콩 교통카드 “옥토퍼스 카드”


홍콩 교통카드 “옥토퍼스 카드”


우리나라에는 티머니 카드가 있듯이 홍콩에서는 “옥토퍼스 카드”가 있습니다. 한자로는 “팔달통(八達通)”이라는 이름의 카드인데, 숫자 8이 문어다리 8개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영어로는 “옥토퍼스 카드”라고 이름 지은 카드이지요.



“영국의 오이스터 카드와 닮은 옥토퍼스 카드”


옥토퍼스 카드는 영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와 닮아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홍콩판 오이스터 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하면 위에서 언급한 대로 홍콩판 “티머니 카드”라고 이해하면 되는 카드이지요.


위에서는 교통카드라고 소개를 해두긴 했지만, 사실 홍콩에서 옥토퍼스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것은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지하철에 해당되는 MTR, 트램, 페리, 택시 등의 교통수단에서 사용할 수 있고, 세븐일레븐, 스타벅스, 드럭스토어 등의 가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험상 거의 대부분의 매장에서는 옥토퍼스 카드 리더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홍콩 여행에서는 옥토퍼스 카드를 준비해두면, 잔돈을 동전으로 받아서 짤랑거리면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도 하지요.




“옥토퍼스 카드 구입 방법”


옥토퍼스 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홍콩 공항에 있는 “AEL” 카운터, 그리고 곳곳에 있는 MTR 서비스센터입니다. 이 곳에서 구입하게 되면, 가격은 보증금을 포함한 150 HKD입니다. 여기에서 50 HKD는 보증금으로 나중에 환불할 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불 시에 9 HKD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100 HKD가 남는데, 이 금액은 충전되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옥토퍼스 카드를 편의점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긴 한데, 이 경우에는 환불을 받을 때 보증금을 돌려받지는 못하고, 잔액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AEL이나 MTR에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옥토퍼스 카드를 대여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고, 편의점 등에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구입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지요.



△ 우리나라에서 미리 구입해서 갔던 여행자용 옥토퍼스 카드


“-50 HKD까지 사용이 가능한 옥토퍼스 카드”


재미있는 것은 옥토퍼스 카드는 -50 HKD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알아두어야 할 것은 현재 잔고가 +인 경우에만 -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최소 0.1 HKD라도 들어있는 상황에서 50 HKD짜리 물건을 결제하면 잔액이 -49.9 HKD까지 떨어지면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지만, 기존 잔액이 -0.1 HKD인 경우에는 물건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잔액이 -로 떨어진 경우에 다시 카드를 사용하려고 하면, 카드를 충전해서 잔액을 +로 만든 다음에는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카드를 이용하면서 -50 HKD까지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카드를 구입할 때 50 HKD의 보증금을 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요.


△ 지하철에 있는 옥토퍼스 카드 충전소


“옥토퍼스 카드 충전하는 방법”


옥토퍼스 카드의 충전은 MTR 역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 보면 “ADD VALUE MACHINE”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서 가이드를 따라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사용해서 충전하는 경우에는 최소 충전 단위가 50 HKD이며, 50 HKD와 100 HKD 지폐만 받습니다.


편의점에서도 충전이 가능한데, 거스름돈을 받지 않고, 옥토퍼스 카드에 충전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물건을 구입하지 않고 그냥 충전만 하는 경우의 최소 단위는 100 HKD입니다.



△  충전방법 (카드 넣고, 50 HKD 혹은 100 HKD 넣고, REMOVE 카드 버튼 누르면 끝)


“옥토퍼스 카드 최대 충전금액”


옥토퍼스 카드의 최대 충전금액은 1,000 HKD입니다. 이 금액은 한화로 약 14만 5천 원 정도입니다.


참고로 옥토퍼스 카드는 마지막 충전 후 1,000일이 지나면 카드가 사용중지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사용중지 상태가 되어도 잔액은 보존이 됩니다.


사용 중지된 카드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MTR 서비스센터에서 정지 상태를 풀어서 사용하거나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홍콩의 교통카드 옥토퍼스 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옥토퍼스 카드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옥토퍼스 카드(OCTOPUS CARD)”


특징 : 홍콩 교통카드, 홍콩의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 : https://www.octopus.com.hk/en/consumer/index.html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