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황후상 광장(STATUE SQUARE)”

홍콩 “황후상 광장(STATUE SQUARE)”


홍콩 “황후상 광장(STATUE SQUARE)”


홍콩 센트럴 중심가에는 작은 광장이 있습니다. 황후상 광장이라고 불리는 곳인데 영어로는 “STATUE SQUARE”라고 해서, 동상 광장이라는 의미로 이름이 붙은 곳이지요.



“과거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이 있어서 붙은 이름, 황후상 광장”


황후상 광장이라는 이름은 과거 영국 식민지 시대로 흘러갑니다. 당시 여왕이었던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이 이 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 곳의 이름을 “황후상 광장”, 영어로는 “STATUE SQUARE”라는 이름으로 붙인 것이지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철거되었던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


하지만, 여기에도 시련이 있었습니다. 과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홍콩을 침략한 일본군에 의해서, 홍콩은 점령이 되었고, 그로 인해서 이 자리에 있던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은 철거되었던 것이지요.


이후, 철거된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은 동쪽에 있는 코즈웨이 베이에 있는 빅토리아 파크로 옮겨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 황후상 광장에는 다른 동상이 세워져 있지요.





“홍콩 상하이 은행 초대 은행장의 동상”


현재 황후상 광장에 세워진 동상은 홍콩 상하이 은행 초대 은행장을 맡았던 “토머스 잭슨”의 동상이 그 자리에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황후상 광장은 크기가 그리 큰 편은 아닙니다. 도심 속에 있는 작은 광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높은 건물이 많이 보이는 곳인지라, 홍콩 센트럴 지역의 고층 건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주말이 되면 수많은 인파로 붐비는 장소”


그리고, 저는 특히 주말에 이 곳을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주말이 되면,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홍콩으로 일을 하러 오신 분들끼리 모여서 시간을 보내는 풍경을 홍콩 도심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이 곳 역시도 그런 곳 중의 한 곳입니다.


저녁에 이 곳을 방문하게 되니, 여기저기 사람들로 가득한 모습을 볼 수 있었지요. 오랜만에 친구, 지인들을 만나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홍콩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 황후상 광장 북쪽에 있는 기념비


“황후상 광장 북쪽에 있는 기념비(The Cenotaph)”


황후상 광장에서 조금 더 북쪽으로 내려오면, 조그마한 탑이 하나 있는데, 이 탑은 기념비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의 전사자를 추모하는 기념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23년에 세워졌고, 처음에는 제1차 세계대전 전사자를 추모하는 기념비로 세워졌지만, 나중에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이후에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사자를 추모하는 내용도 추가되었습니다.





“황후상 광장의 동쪽에 있는 대법원(대법원), 의회건물”


황후상 광장의 동쪽으로는 굉장히 오래된 듯한 건물이 하나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건물이 무엇인지 살펴보니, 대법원 건물로 만들어졌다가 이제는 홍콩 국회의사당 건물로 쓰이고 있는 건물이었습니다. 1912년에 완공되었고, 1985년부터는 홍콩 국회의사당으로 쓰이고 있다고 하지요.


홍콩의 사법제도 역시도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지방법원, 고등법원, 대법원의 3심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대법원의 명칭은 “종심법원(The Court of Final Appeal)”이라고 합니다.


세련된 고층건물 사이에 이렇게 오래된 건물이 있으니, 보다 더 특별함이 느껴지는 건물이 아닐까 합니다.


여기까지 홍콩 센트럴의 황후상 광장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홍콩, 센트럴, 황후상 광장”


주소 : Des Voeux Rd Central, Central, Hong Kong

운영시간 : 24시간

홈페이지 : http://www.amo.gov.hk/b5/trails_central1.php?tid=2

특징 : 홍콩 중심가에 있는 작은 광장, 센트럴 MTR K출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