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센트럴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홍콩 센트럴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홍콩 센트럴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90년대에 인기 있었던 홍콩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면서, 홍콩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함께 떠오르는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홍콩 센트럴에 있는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이지요.



“홍콩에 있는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홍콩은 산이 많은 곳인지라, 자연스럽게 경사진 언덕길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경사진 도로와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힘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홍콩에서는 간단하게 야외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시작 지점




“세계 최장 길이의 에스컬레이터”


이 에스컬레이터는 세계에서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하는 에스컬레이터라고 합니다. 총길이는 800m에 달하는데, 퀸즈 로드 센트럴에서 고급 주거지역인 “미드레벨”까지 운행하는 에스컬레이터인 것이지요.


결국, 간단하게 생각을 해보면, 이렇게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한 이유는 미드레벨에 돈이 제법 있는 분들이 많이 살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자본주의 사회인지라, 돈이 많이 몰리는 쪽에 좋은 것들을 먼저 설치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치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서 보이는 경치


“항생은행에서 빅토리아 피크 중턱까지 이어진다.”


에스컬레이터는 항생은행 근처에서 시작해서, 점점 위로 올라가는데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끝까지 올라가면, 빅토리아 피크 중턱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정상까지 오르는데 약 20분이 걸린다고 하는데, 저도 처음 시작 부분에서부터 마지막 부분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 보았는데, 중간중간 에스컬레이터가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도 했습니다.


특히, 중간에 보수공사를 하는 한 구간이 있어서 이 구간은 계단으로 오를 수밖에 없었는데, 언덕이 아닌 구간은 육교나 다리 등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조금 걸어도 무리는 없는 구조였습니다.




△ 끝없이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 (중간중간, 평지와 계단이 나오기도 함)


“여러 곳에서 출구를 찾을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하고 내릴 수 있는 입구와 출구는 곳곳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꼭, 첫 시작 지점인 항생 은행에서부터 탈 필요 없이 중간 지점에서 탑승해서 체험을 해보아도 괜찮은 시설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처음 홍콩을 방문하는 경우라면, 어느 지점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탑승하는 것이 좋은지 잘 알 수 없으니, 첫 시작 지점에서 탑승하는 것이 좋을 것이기도 합니다.






“시간대별로 다른 운행시간”


재미있는 것은 이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목적인 “미드레벨”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인지라, 상행 운행시간과 하행 운행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출근 시간인 아침 시간에는 에스컬레이터를 하행으로 운행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상행으로 운행한다고 보시면 되는데, 에스컬레이터는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운행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상행 운행 시간 : 10:15 - 24:00

에스컬레이터 하행 운행 시간 : 6:00 - 10:15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온 마지막 장소


“영화 중경삼림, 베틀트립 등에서 소개된 장소”


이 장소는 홍콩 영화 중경삼림에서 소개가 된 적이 있고, 배틀트립에서 홍콩 영화의 배경을 찾아 나서면서 이 곳을 방문하는 장면이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틀트립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 https://theuranus.tistory.com/5712


“홍콩, 홍콩 센트럴,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주소 : Jubilee St, Central, Hong Kong

운행시간 : 6:00 - 24:00

특징 : 영화 중경삼림 촬영지, 배틀트립 소개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