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대형 불상 “티안 탄 불상”

홍콩 대형 불상 “티안 탄 불상”


홍콩 대형 불상 “티안 탄 불상”


홍콩 란타우 섬에는 “옹핑 마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옹핑 마을은 퉁청 역에서 케이블 카를 타고 가는 곳인데, 제가 방문했던 때는 케이블 카를 운행하지 않는 기간이어서 어쩔 수 없이 버스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옹핑 마을에서 볼 수 있는 대형 불상”


옹핑 마을은 불교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곳곳에서 불교와 관련된 구조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대형 불상인데요.


영어로는 “BIG BUDDHA”라고 표현하는데, 이 곳의 이름은 “티안 탄 청동불상”이라고 합니다.




“티안 탄 청동불상(청동대불상)”


티안 탄 청동불상은 우리말로는 청동대불상이라고 부르는데, 높이 34m에 무게 약 250톤에 달하는 불상으로 과거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불상으로 알려졌는데, 현재는 이보다 더 큰 불상이 있어서 세계 3위에 해당한다고 하지요.


참고로 1위는 2000년에 제작된 중국 연태 남산대불(38.66m, 380톤)이고, 2위는 2007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전남 강진 남미륵사 아미타 청동좌불상(36m, 150톤)입니다. 그리고 홍콩의 옹핑 티안탄 불상은 3위에 랭크되어 있지요. 이 불상은 1993년에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이 청동불상을 보기 위해서 옹핑 마을에 올랐는데, 하필이면 제가 올랐던 날의 날씨가 좋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안개가 자욱하게 끼더니, 나중에는 비가 내리기 시작했지요. 그래서 청동불상을 보기 위해서 268개의 계단을 올라갔는데도 결국 불상을 보지 못했습니다. 불상은, 이렇게 안갯속에서 숨어있었지요.





“청동대불상으로 오르는 268개의 계단”


청동대불상으로 오르는데는 268개의 계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계단을 오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닌데, 이날은 특히 안개가 끼어서 어느 정도를 더 올라가야하는지 알 수 없는 날이었기에 더욱더 힘들게 계단을 올랐던 날이지요.


이 곳에 268개의 계단이 있는 것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중국에서 2는 쉽다, 6은 이어진다, 8은 큰돈을 번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숫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계단에는 “돈을 쉽게 벌게 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 극심한 안개로 제대로 볼 수 없었던 청동불상


△ 소리가 울리는 특별한 제단


“소리가 울리는 독특한 제단?”


청동대불상으로 오르기 전에 만나볼 수 있는 작은 제단 같은 곳이 있는데, 이 곳에는 특별함이 있기도 합니다. 원리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가운데에 있는 동그란 곳에서 소리를 내거나 손뼉을 치면 소리가 울리는 구조로 되어 있지요.


저도 실제로, 그 자리에 서서 손뼉을 쳐봤는데, 소리가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TV로 볼 때는, 진짜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이렇게 직접 체험해보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아무튼, 비와 안개로 인해서 대형 불상을 가까이서 제대로 보지 못해서 아쉽지만, 나름 신비한 분위기를 풍기는 사진을 담아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름대로 남들은 촬영하지 못하는 특별한 사진을 담아온 것에 만족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홍콩, 란타우 섬, 옹핑 마을, 티안 탄 불상”


주소 : Ngong Ping Rd, Lantau Island, Hong Kong

전화번호 : +852 2985 5248

홈페이지 : http://www.plm.org.hk

영업시간 : 10:00 - 17:30

특징 :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불상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