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공항 “출국 절차”

홍콩 공항 “출국 절차”


홍콩 공항 “출국 절차”


아직 비행기가 이륙하려면 한참 시간이 많이 남았지만, 공항에 너무 일찍 온 탓이라, 공항에 있는 가게들을 돌아보는 것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시간을 지체하다가는 “면세점 영업시간”이 끝나서 면세점을 돌아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굉장히 일찍 게이트를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홍콩 공항에서의 출국 절차”


홍콩 공항에서, 이렇게 출국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도 간단하게 출국 절차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내용은 어느 공항이나 거의 같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1. 항공사에서 체크인하기

2. 항공권 스캔하고, 출국심사 & 짐 검사 받기

3. 면세점 이용하기

4. 항공기에 탑승하기


이 정도로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여기에 혹시나 면세로 구입한 물건이 있는 경우에, 세관에서 신고를 하고 와야 하는데, 홍콩 공항에서는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제가 보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요.


그런데, 어차피 세관 신고는 우리나라 들어와서도 해야 하니, 굳이 이 곳에서 면세품 신고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항공사에서 체크인하기”


저는 항공사 체크인을 아주 이른 시간에 해서 짐을 미리 보내버렸습니다. 밤 12시 30분에 출발하는 비행기인데 낮 12시쯤에 가서 짐을 보내버렸으니까요.


그래서, 이미 미리 티켓을 받아놓은 상태라서 굳이 따로, 다시 체크인을 할 필요는 없었지요.


△ 제1 터미널 면세구역에 있는 디즈니 스토어



△ 면세구역에서 구입한 홍콩 기념품



△ 면세구역 푸드코트에서 먹은 마지막 홍콩 음식


“항공권 스캔하고, 출국심사받기”


우리나라 인천공항의 경우에는, 짐 검사를 먼저 한 뒤, 그다음에 출국심사를 합니다. 그리고 성인들의 경우에는 요즘에는 전자 자동 출국심사가 가능해서 빠르고 편하게 출국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도 이런 서비스가 있었는데, 홍콩에서는 2단계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 역시도 짐 검사 받기 전에 여권과 항공권을 체크하니 같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홍콩에서는 이 과정도 직접, 본인이 할 수 있는 전자시스템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여권과 항공권을 스캔한 뒤, 출국심사 & 짐 검사를 받으러 가는데, 출국심사를 하는 과정에서는 외국인이면, 전자 셀프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부스에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 트레인을 타고 가서 비행기 탑승 대기


“면세구역에 진입하기”


이렇게, 모든 과정을 거치면 이제, 항공기를 탑승할 준비를 하게 되면서, 면세구역이 진입하게 됩니다. 면세구역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쇼핑을 하면 되는데, 홍콩 공항의 제1 터미널 면세점은 굉장히 넓었습니다. 그래서 곳곳에 다양한 상점이 있고, 심지어 푸드코트도 갖추고 있었지요.


혹시나 항공기에 탑승하기 전에 배가 고프다면, 이 곳에서 있는 푸드코트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심지어 안에는 바도 있는데, 항공기 탑승 전에 맥주를 마시고 있는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기도 했었지요.


여기까지, “홍콩 공항”의 출국 절차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면세점에 대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홍콩 공항, 출국 절차”


주소 : 1 Sky Plaza Rd, Chek Lap Kok, Hong Kong

전화번호 : +852 2181 8888

홈페이지 : http://www.hongkongairport.com

특징 : 홍콩 출국 절차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