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5 기간을 의미하는 FOR이 생략되는 경우

#I15 기간을 의미하는 FOR이 생략되는 경우


#I15 기간을 의미하는 FOR이 생략되는 경우


현재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에서 계속해서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FOR / SINCE” 그리고, “WHEN / HOW LONG”에 대해서 비교해서 살펴보는 내용입니다.


교재 UNIT 12에서는 “FOR / SINCE / WHEN / HOW LONG”을 모두 한 번에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전에 “BASIC GRAMMAR IN USE” 부분에서 “FOR / SINCE / AGO”를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다루었던 글의 링크를 한 번 소개해보도록 하지요.


#B17 FOR / SINCE / AGO : https://theuranus.tistory.com/3927


“FOR = 기간 동안 / SINCE = ~이후로…”


그래도 간략하게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넘어가면, FOR이 시간의 의미로 쓰인 경우에는 “특정한 기간 동안”을 의미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For two hours : 2시간 동안

For a long time : 오랜 시간 동안

For a week : 1주일 동안

For 20 minutes : 20분 동안

For 5 days : 5일 동안


그래서, 이렇게, 특정한 기간 동안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싶은 경우에는 문장에서 “FOR + 기간”을 첨부해서 이야기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Sally has been working here for six months.” (샐리는 여기에서 6개월간 일하고 있다.)


SINCE의 경우에는 “~이후로…”라는 의미로 쓰이는데요. 특정한 기준점을 두고, 그 시간 이후로 쭉 무언가 연결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Since 8 o’clock : 8시 정각 이후로

Since April : 4월 이후로

Since lunchtime : 점심시간 이후로

Since Monday : 월요일 이후로

Since I got up : 일어난 이후로


그래서, 이렇게 특정한 기간 이후로… 라는 의미를 담은 말을 전달하고 싶은 경우에는 “SINCE + 특정한 시간”을 문장에 첨부해주면 됩니다.


“Sally has been working here since April.” (샐리는 4월 이후로 여기에서 쭉 일하고 있다.)



““FOR + 기간”에서 “FOR”을 생략할 수도 있다.”


그리고, “FOR + 기간”을 문장에 첨부하는 경우에는 전치사 FOR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부정문에서는 “FOR”을 생략할 수 없습니다. 오직 긍정문에서만 생략이 가능하지요.


아래의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y have been married (for) ten years.” (그들은 결혼 생활을 10년간 하고 있다.) ☞ 긍정문에서 FOR 생략 가능

“They haven’t had a holiday for ten years.” (그들은 10년간 휴가를 하루도 가지지 않았다.) ☞ 부정문에서 FOR 생략 불가능



“ALL + 기간과 조합하는 경우, FOR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같은 기간이라고 하더라도 “ALL”과 조합되는 경우에는 “FOR”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ALL과 조합하는 경우의 예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지요.


ALL DAY = 하루 종일

ALL MY LIFE = 내 인생이라는 기간 동안


그래서 아래와 같은 예문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I have lived here all my life.” (나는 여기서 평생 살았다.)

“I have read this book all day.” (이 책을 하루 종일 읽었다.)


여기까지, “FOR / SINCE”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FOR”이 생략 가능한 경우, 그리고 쓰이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을 기준으로 “UNIT 12 - A”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