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1 HAVE GOT

#I21 HAVE GOT


#I21 HAVE GOT


“GRAMMAR IN USE”에서는 이상하게도 “HAVE GOT”이라는 표현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싶어 합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조금 뜬금없는 타이밍에 소개된 내용인데, “INTERMEDIATE”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하지요.



“영국식 영어 HAVE GOT”


“HAVE GOT”이라는 표현은 영국식 구어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단한 내용은 아니고, “HAVE”라는 동사가 가지는 다양한 뜻 중에서 오로지 “소유”를 이야기하는 경우에만 “HAVE”를 “HAVE GOT”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하는 것이지요.


“HAVE”는 기본적으로 “가지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이지만, “완료 시제”의 표시 용도로 “HAVE P.P” 형태로 쓰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를 시킨다는 “사역동사”에서도 쓰이기도 하고, 어떤 시간을 갖는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용법 중에서 오로지 “소유”를 의미하는 “HAVE”에 “GOT”을 붙여서 “HAVE GOT”이라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I have a car." → "I have got a car." (저는 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I have a bike." → "I have got a bike." (저는 자전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Mike has a job." → "Mike has got a job." (마이크는 직업이 있습니다.)



“부정이 되는 경우, 의문문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BE 동사처럼 활용이 됩니다.”


“HAVE GOT”의 형태는 마치 일반동사처럼 보이는데, 활용이 될 때의 형태는 “BE 동사”들처럼 변화합니다.


그래서 부정문이 되는 경우, “HAVEN’T GOT”이라는 형태로 “HAVE + NOT + GOT”이라는 형태로 쓰이게 되지요.


의문문의 경우에도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BE 동사처럼 활용”이 됩니다. “HAVE + S + GOT?”이라는 형태로 쓰이게 되지요. 정리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부정문 : HAVEN'T GOT

의문문 : HAVE + S + GOT?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Have you got any questions?” (질문 있습니까?)

“I haven’t got any questions.” (아무 질문이 없습니다.)

“Has she got a car?” (그녀는 차가 있나요?)

“She hasn’t got a car.” (그녀는 차가 없습니다.)


이렇게 위의 내용까지가 “BASIC GRAMAMR IN USE”에서 살펴본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INTERMEDIATE”에서는 다소 추가가 되었습니다.


위에서처럼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활용되는 경우, “HAVE GOT”의 “GOT”이 생략되기도 한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HAVE GOT”에서 “GOT”을 생략하는 경우에는 표현이 다소 더 가벼워진다고 하지요.


그래서 “HAVE”의 경우, 일반적인 “DO YOU HAVE”, “DON’T HAVE”와 같은 활용에 더불어,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의 활용을 더해서 아래와 같은 3가지의 형태가 가능하다고 알려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DO YOU HAVE? / DON’T HAVE ☞ 일반적인 HAVE의 경우

HAVE S GOT? / HAVEN’T GOT ☞ 일반적인 HAVE GOT 표현의 경우

HAVE S ? / HASN’T ☞ “GOT”이 생략된 HAVE GOT의 경우


이 내용을 가지고, 다시 문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3가지의 형태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문문의 경우”


“Do you have any questions?”

“Have you got any questions?”

“Have you any questions?”


“부정문의 경우”


“I do not have any questions.”

“I haven’t got any questions.”

“I haven’t any questions.”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오로지 현재 시제만 있는 표현”


재미있는 것은 이 표현은 과거, 미래 등의 다른 시제에 대한 표현은 없고, 오로지 현재 시제로만 쓰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HAVE”가 영국에서는 구어체로 “HAVE GOT”으로 쓰이고 위와 같은 형태로 활용이 된다는 것 정도를 간단하게 알아두고 넘어가면 되는 파트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이 내용은 시험에도 나오지 않으니, 너무 집중해서 볼 필요가 없는 파트이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