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2 조동사 “CAN”

#I42 조동사 “CAN”


#I42 조동사 “CAN”


조동사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조동사는 “CAN”입니다. “CAN”은 “BASIC”에서도 살펴본 적이 있는 조동사입니다.


이 조동사의 기본적인 의미는 “… 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는데요. “BASIC”에서는 이 정도만 소개를 하고 마쳤지만, “INTERMEDIATE”에서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추측 의미”까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B30 조동사 CAN/COULD : https://theuranus.tistory.com/3940



“조동사 CAN이 가지는 의미”


조동사 CAN이 가지는 의미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CAN”


1. 기본 의미 : … 할 수 있다.

2. 추측 의미 : … 이다. (부정형의 경우, … 일리가 없다.)


이렇게 2가지의 의미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CAN에는 큰 두 가지 의미가 있는 만큼, 어떤 의미로 쓰인 것인지에 대해서는 문장 속에서 파악을 해야 합니다.


“CAN의 기본 의미로 쓰인 문장”


우선, 기본 의미인 “…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쓰인 경우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iego can swim well.” (디에고는 수영을 잘할 수 있다.)

“I cannot go there tomorrow.” (나는 내일 거기에 갈 수 없다.)

“Mitchell can speak 5 languages.” (미첼은 5개 국어를 할 수 있다.)

“You cannot go home yet.” (너는 아직 집에 갈 수 없어.)


위와 같은 문장들이, 기본적인 의미인 “… 할 수 있다.”는 의미의 CAN으로 쓰인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N의 추측 의미로 쓰인 문장”


그럼, 이번에는 “CAN”의 추측 의미로 쓰인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AN”의 추측 의미는 “강한 확신”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긍정으로 쓰이면, “… 임에 틀림없다.”, 부정형으로 쓰이면, “…일리가 없다.”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데, “CAN”의 경우에는 주로 “CANNOT”과 같이 부정형으로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교재에서는 “CAN”이 긍정문으로 쓰인 추측에 대한 예문은 아예 소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It cannot be true.” (그것은 사실일 리가 없다.)

“You have just had lunch. You can’t be hungry already.” (넌 지금 막 점심 먹었잖아. 벌써 배가 고플 리가 없어.)

“They haven’t lived here for very long. They can’t know many people.” (그들은 여기 오래 살지 않았으니, 사람들을 많이 알리가 없어.)


이렇게, 위와 같은 예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조동사 “CAN”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