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7 NEED NOT / DON’T NEED TO

#I57 NEED NOT / DON’T NEED TO


#I57 NEED NOT / DON’T NEED TO


조동사에서 “금지”를 나타내는 강한 표현으로는 “MUST NOT”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는 MUST에 부정을 의미하는 NOT이 붙어서 만들어진 표현으로, “… 하면 안 된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이지요.



“MUST NOT = MUSTN’T : … 하면 안 된다.”


그래서 이러한 표현은 “강한 금지”의 의미를 담은 문장을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You must keep it a secret. You must not tell anyone.” (너는 비밀을 지켜야 한다. 다른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

“We must be very quiet. You mustn’t make any noise.” (우리는 정말 조용해야 한다. 아무런 소리도 내지 마.)


이렇게 위와 같이 강한 금지를 하는 경우에 쓰이는 표현이 바로 “MUST NOT”입니다.


일반적으로 조동사는 부정형을 만들 때, 위와 같이 “BE 동사”처럼 활용이 됩니다. 그런데, 아래에서는 일반적인 조동사처럼만 활용되지 않는 일반동사와 조동사의 경계에 있는 조동사가 있기도 하지요.


“NEED = 필요하다.”


바로 NEED라는 표현이 있기도 합니다. 이 단어가 가지는 원래의 의미는 “…가 필요하다.”라는 의미인데, 주로 긍정문에서는 “NEED TO 동사원형”의 형태로, 조동사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You also need to eat a lot of vegetables and fruits.” (당신은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I need to relax for a while.” (잠깐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부정형으로 쓰이게 되면, 2가지 형태로 모양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하나는 일반 동사 형태로 활용이 되고, 다른 하나는 BE동사처럼 활용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조동사 파트에서도 “NEED”라는 단어를 살펴보고 있는 것이지요.


“NEED의 부정형”


1. NEED NOT(NEEDN’T)

2. DON’T NEED TO 동사원형


이렇게 두 가지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 의미는 모두 “… 할 필요는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에서 문장으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We’ve got plenty of time. We needn’t hurry.” (우리는 시간이 많다.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Joe can stay here. He needn’t come with us.’ (조는 여기 남아도 돼. 우리와 꼭 같이 가지 않아도 돼.)

“We don’t need to hurry.” (우리는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부정형으로 쓰이는 경우에 BE 동사처럼 활용이 되기도 하고, 일반동사처럼 쓰이기도 하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과거 시제에서도 두 가지 형태로 쓰이는 NEED”


이렇게, 현재 시제에서도 부정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2가지 형태로 활용이 되는 단어인지라, 과거 시제로 사용이 되어도 두 가지 형태로 쓰입니다.


그 형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NEED NOT HAVE P.P (NEEDN’T HAVE P.P)

2. DIDN’T NEED TO 동사원형


이렇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조동사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경계에 있는 조동사 NEE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