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9 조동사 “SHOULD”

#I59 조동사 “SHOULD”


#I59 조동사 “SHOULD”


이번에 살펴볼 조동사는 “SHOULD”라는 조동사입니다. 조동사 SHOULD의 경우에는 “MUST”, “HAVE TO”와 유사하게, “… 해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조동사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MUST / HAVE TO”에 비해서는 강세성이 적은 형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강력한 표현대로 정리를 해보면, “MUST > HAVE TO > SHOULD = OUGHT TO”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MUST의 경우, 금지 표지판 같은 곳에서 볼 수 있기도 한 것이지요.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를 가지는 조동사”


조동사는 일반적으로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를 가진다고 했었습니다. SHOULD 역시도 마찬가지로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를 가지는데, SHOULD의 경우에는 기본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보다 더 많은 편입니다.


“SHOULD”


기본 의미 : … 해야 한다. (MUST / HAVE TO에 비해서는 가벼운 느낌)

추측 의미 : … 이어야 하는데… / … 할 거야 (가벼운 미래 예측)


“SHOULD NOT”


기본 의미 : … 하면 안 된다.

추측 의미 : …가 아니어야 하는데… / ... 하지 않을 거야. (가벼운 미래 예측)


이렇게 기본 의미는 “… 해야 한다.”라는 의미이지만, MUST / HAVE TO에 비해서는 가벼운 느낌이 드는 표현이고, “추측 의미”가 있긴 한데, “MUST”에 비해서 가벼운 느낌이 드는 느낌의 표현입니다.


추측 의미의 경우에는 특별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히는 것은 아니고, “… 이어야 하는데…”정도로 옮겨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하나씩 의미에 매칭 되는 표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우선 기본 의미로 쓰인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의미로 쓰인 SHOULD”


기본 의미로 쓰인 “SHOULD”의 예문은 아래와 같은데요. SHOULD는 특히, “I THINK…”라는 표현과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I THINK”라는 패턴은 예전에 “BASIC”에서 살펴본 내용이기도 하지요. 혹시나 링크가 필요하시면 아래에 있습니다.


#B26 I THINK / I DON’T THINK : https://theuranus.tistory.com/3936



“You look tired. You should go to bed.” (너 엄청 피곤해 보인다. 얼른 가서 자.)

“The government should do more to improve education.” (정부는 교육 강화를 위해서 무언가를 더 해야 한다.)

“Should we invite Stephanie to the party? Yes, I think we should.” (스테파니를 파티에 초대해야 할까? 내 생각엔 초대해야 할 것 같아.)

“You shouldn’t believe everything you read in the newspapers.” (신문에 쓰여있는 모든 것을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


이번에는 “I THINK” 패턴이 추가된 형태로 쓰인 SHOULD 표현입니다.


“I think the government should do more to improve education.” (정부는 교육 강화를 위해서 무언가를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I don’t think you should work so hard.” (나는 네가 일을 그렇게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추측 의미로 쓰인 SHOULD”


이번에는 추측 의미로 쓰인 SHOUL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는 현재 상황에 대해서 추측하는 경우와 간단한 미래의 상황을 추측하는 경우가 있는데, 현재 상황에서 쓰는 경우에는 “… 이어야 하는데…” 정도로 옮겨보면 의미가 대부분 통할 것입니다.


“Where is Tina? She should be here by now.” (티나는 어디 있지? 지금쯤 여기에 있어야 하는데…)

“The price on this packet is wrong. It should be $2.5 not $3.5.” (가격표에 가격이 잘못되었다. 3.5달러가 아니라 2.5달러 여야 하는데…)

“That man on the motorbike should be wearing a helmet.” (오토바이 타는 저 남자, 헬멧을 써야 하는데…)


이번에는 미래에 대한 가벼운 추측을 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Helen has been studying hard for the exam, so she should pass.” (헬렌은 시험공부를 열심히 했으니까, 시험에 통과할 거야.)

“There are plenty of hotels in the town, It shouldn’t be hard to find a place to stay.” (이 마을에는 호텔이 많으니까, 하룻밤 묵을 호텔 찾는 게 어렵지 않을 거야.)


여기까지, 조동사 “SHOUL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SHOULD”의 과거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