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78 수동태 “미래 / 진행 / 완료 시제”

#I78 수동태 “미래 / 진행 / 완료 시제”


#I78 수동태 “미래 / 진행 / 완료 시제”


이번에는 시제와 결합하는 수동태 마지막 시간으로 “미래 시제”에 관한 내용입니다. 미래 시제 역시도 “기본 / 진행 / 완료 / 완료 진행” 4가지 시제가 있는데요.


수동태의 경우에는 “완료 진행” 시제와는 사용되지 않으므로 3가지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앞에서 쓴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이기에 혹시나 앞에서 소개한 “수동태와 시제” 관련 글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75 수동태 “수동태와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81



“미래 시제의 수동태”


미래 시제의 수동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형태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재에서는 이 3가지 중에서 WILL의 기본 시제로 쓰인 형태만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나머지 진행 시제 / 완료 시제와 결합한 형태의 수동태는 잘 보기 힘든 편인지라, 이런 형태가 이론상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는 정도로 넘어가면 될 것입니다.


“미래 시제의 수동태”


1. 기본 : WILL + BE + P.P

2. 진행 : WILL + BE + BEING + P.P

3. 완료 : WILL + HAVE + BEEN + P.P

4. 완료 진행 : 없음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기본 시제의 경우”


미래 기본 시제의 경우 “미래”를 의미하는 “WILL”과 함께 쓰입니다. 형태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능동문 미래 기본 시제 : WILL + 동사원형

수동문 미래 기본 시제 : WILL + BE + P.P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형태로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Someone will clean this room later.” (누군가 이 방을 나중에 치울 것이다.) ☞ 미래 시제 능동문

“This room will be cleaned later.” (이 방은 나중에 치워질 것이다.) ☞ 미래 시제 수동문


이렇게 위와 같은 형태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문장을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My work will be done in ten minutes.” (내 일은 10분 안에 끝난다.)

“The message will be spoken in the language displayed.” (전시된 언어로 메시지가 읽어질 것입니다.)



“미래 진행 시제의 경우”


이번에는 미래 진행 시제와 결합한 경우의 수동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능동문 미래 진행 시제 : WILL BE + -ING

수동문 미래 진행 시제 : WILL BE + -BEING + P.P


이 내용을 가지고,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y will be discussing it at around 5 pm tomorrow.” (그들은 내일 5시쯤에 토론하고 있을 것이다.) ☞ 미래 진행 시제 능동문

“It will be being discussed at around 5 pm tomorrow.” (내일 오후 5시쯤에 그것은 토론되고 있을 것이다.) ☞ 미래 진행 시제 수동문


이렇게, 미래의 한 시점에서 수동문이 쓰일 수도 있는데, 사실 이런 문장은 잘 볼 수가 없어서, 그냥 이론상으로 가능하다는 정도를 보고 넘어가면 될 것입니다.



“미래 완료 시제의 경우”


마지막으로 미래 완료 시제의 경우도 이론상으로는 수동태가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역시도 현실에서는 잘 볼 수 없는 문장이라, 이런 것도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정도만 살펴보고 넘어가면 좋을 것입니다.


능동문 미래 완료 시제 : WILL HAVE P.P

수동문 미래 완료 시제 : WILL HAVE BEEN P.P


그럼, 이 내용을 가지고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y will have notified the stockholder by noon tomorrow.” (내일 정오까지는 주주에게 공시할 것이다.) ☞ 미래 완료 시제 능동문

“The stockholder will have been notified by noon tomorrow.” (주주는 내일 정오까지는 통보를 받을 것이다.) ☞ 미래 완료 시제 수동문


이렇게 위와 같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잘 쓰이지 않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여기까지, “미래 시제”와 결합한 “수동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