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83 수동태 “BE 대신 GET이 쓰이는 경우”
수동문을 만드는 기본은 “BE + P.P”의 형태입니다. 여태까지 아래와 같은 내용을 기본으로 취급하면서 공부를 해왔지요.
(능동문의 경우) : 주어 + 동사 + 목적어
(수동문의 경우) : 주어(능동문의 목적어) + BE + P.P
그런데, 이번에는 갑자기 수동문의 “BE” 동사가 들어가는 자리에 “GET”이 들어가는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수동문에 BE 대신 GET이 쓰이는 경우”
같은 수동문인데, 아래와 같이 “BE 동사” 대신에 “GET”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기도 하지요.
(능동문의 경우) : 주어 + 동사 + 목적어
(수동문의 경우) : 주어(능동문의 목적어) + GET + P.P
그래서, 다시 이야기를 해보면, 수동문을 만드는 방법에는 “BE 동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 “GET”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2가지의 형태가 생기게 된 것일까요? 그 이유는 간단한데요. 같은 수동문이긴 하지만, 두 가지는 아주 미세하게 다른 의미를 품고 있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BE 수동문과 GET 수동문의 차이”
기본적으로 앞에서 살펴본 “BE P.P” 형태는 완전한 수동문으로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100% 받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한다면, “GET”이 쓰인 형태의 “GET P.P” 형태의 수동문은 수동문의 주어가 어느 정도의 행위나 의도성을 가지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은 두 가지의 문장이 있다고 보지요.
"A friend of mine was fired yesterday." (내 친구가 어제 해고당했다.)
"A friend of mine got fired yesterday." (내 친구가 어제 해고당했다.)
같은 문장인데, 하나는 “BE P.P” 형태가 쓰이고, 다른 하나는 “GET P.P”의 형태가 쓰였습니다.
첫 번째 문장인 “BE P.P”의 형태는 마치, “친구가 일방적으로 해고당했다.”는 내용을 품고 있다고 한다면, 아래의 “GET P.P” 형태는 “친구가 자신이 해고당하도록 어느 정도 유도했다.”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미세하게, 피동자의 의도성이 조금 가미된 경우에 “GET P.P”의 형태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아래의 문장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e was shot in the chest and collapsed." (그는 가슴에 총을 맞고 쓰러졌다.)
"He got shot in the chest and collapsed." (그는 가슴에 총을 맞고 쓰러졌다.)
위의 경우에서도 아래의 문장인 “GET P.P” 형태로 쓰인 문장은 총을 일방적으로 맞은 게 아니라, 그가 어느 정도 총을 맞을 짓을 했다거나, 안 맞을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그가 일부러 몸을 조금 움직여서 총을 맞게 된 상황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BE P.P 형태의 수동태와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
물론, “GET P.P”의 형태로 쓰더라도 “BE P.P” 형태와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이 바로 이런 경우이지요.
“There was a fight at the party, but nobody got hurt.” (파티에서 싸움이 있었는데, 아무도 다치지 않았다.)
“I don’t get invited too many parties.” (나는 많은 파티에 초대되지 못했다.)
“I’m surprised Liz didn’t get offered the job.” (리즈가 그 일을 제안받지 못해서 나는 놀랐다.)
“GET P.P 형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GET P.P 형태의 수동문은 BE P.P 형태의 수동문에 비해서 의도성이나 동작성이 있는 경우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동작성이 전혀 없는 경우의 문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LIKE, KNOW와 같은 동사들의 경우에는 “GET P.P”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Jessica is liked by everybody.” (제시카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
“Peter was a mystery man. Very little was known about him.” (피터는 정말 미스터리한 사람이다. 그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수동문은 아니지만, GET P.P” 형태로 쓰이는 표현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동문의 의미로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GET P.P” 형태로 그냥 쓰이는 표현들이 있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은 표현들이지요.
GET MARRIED : 결혼하다.
GET DIVORCED : 이혼하다.
GET DRESSED : 옷을 입다.
GET LOST : 길을 잃다.
GET CHANGED : 옷을 갈아입다.
여기까지, “GET P.P” 형태의 수동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