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7 TO 부정사와 의문 부사(HOW/WHAT…)

#I107 TO 부정사와 의문 부사(HOW/WHAT…)


#I107 TO 부정사와 의문 부사(HOW/WHAT…)


TO 부정사의 경우에는 의문 부사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의문 부사는 주로 질문에서 쓰이는 문장 요소였는데요. 궁금한 내용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문장 가장 앞에 첨부하기도 했었습니다.


HOW : 어떻게

WHERE : 어디에

WHETHER : … 인지, 아닌지

WHAT : 무엇을


이러한 의문 부사는 의미에 따라서 “TO 부정사”와도 결합해서 쓰이기도 합니다.



“TO 부정사에 의문 부사를 동반해서 쓰는 동사들”


특히, 아래와 같은 동사들이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어떤 동사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ASK : 질문하다.

DECIDE : 결정하다.

KNOW : 알다.

REMEMBER : 기억하다.

FORGET : 잊어버리다.

EXPLAIN : 설명하다.

LEARN : 배우다.

UNDERSTAND : 이해하다.

WONDER : 궁금하다.


그럼, 이러한 동사들이 어떻게 “TO 부정사”와 “의문 부사”와 함께 쓰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e asked how to get to the station.” (우리는 역까지 어떻게 가는지 물어보았다.)

“Have you decided where to go for your holidays?” (휴일에 어디로 갈지 결정하셨나요?)

“I don’t know whether to apply for the job or not.” (나는 그 일에 지원을 할지 말지 모르겠다.)

“Do you understand what to do?” (무엇을 할지 이해를 했나요?)


이렇게, 위와 같은 동사들은 “TO 부정사”에 “의문 부사”를 첨가해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아래의 동사들도 의문 부사와 함께 쓰이는 것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SHOW : 보여주다.

TELL : 말하다.

ASK : 물어보다.

ADVISE : 조언하다.

TEACH : 가르치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an somebody show me how to use this camera?” (누가 이 카메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줄래요?)

“Ask Jack. He will tell you what to do.” (잭에게 물어봐. 그가 너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줄 거야.)


이렇게 일부 동사들의 경우에는 의미에 따라서 “의문 부사”와 함께 “동사 + 의문 부사 + TO + 동사원형”의 형태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TO 부정사”와 함께 쓰이는 의문 부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