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8 TO 부정사의 목적어

#I108 TO 부정사의 목적어


#I108 TO 부정사의 목적어


동명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TO 부정사”에도 목적어를 첨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경우를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나는 “네가 … 를 했으면 좋겠다.”와 같은 말을 떠올려보도록 하지요. 이 경우에 영어로 옮겨보면, “I WANT YOU TO…”와 같은 형태를 띠게 됩니다.


“내가 … 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I WANT TO …”와 같이 굳이 목적어를 드러내지 않아도 되지만, 이렇게 “누가 … 했으면 한다.”는 내용을 드러내고 싶은 경우에는 “목적어”를 드러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에 목적어 첨가하기”


TO 부정사에 목적어를 첨가하는 경우도 “동명사”에 목적어를 첨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TO 부정사 앞”에 첨가해주면 됩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사 + 목적어 + TO + 동사원형 : 목적어가 동사원형을 동사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으로 쓰인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동사들이 소개되었습니다.


WANT : 원하다.

ASK : 질문하다.

HELP : 돕다.

WOULD LIKE : … 하고 싶다.

EXPECT : 예측하다.

BEG : 애원하다.

MEAN : 의도하다.

WOULD PREFER : …를 더 선호하다.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e expected Dan to be late.” (우리는 댄이 늦을 것을 예상했다.)

“Would you like me to go now?” (당신은 내가 지금 가길 원하는가요?)

“He doesn’t want anybody to know.” (그는 누구도 알기를 원하지 않는다.)


위와 같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은 질문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Do you want me to come with you?” (내가 당신과 함께 가기를 원하나요?)



“TO 부정사, 동사원형과 함께 쓰이는 HELP의 경우”


HELP의 경우에는 “TO 부정사”와 쓰이기도 하고, TO 없이 쓰이기도 합니다. 둘 다 맞는 표현이니, 마음에 드는 표현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Can you help me to move this table?” (이 테이블 옮기는 것 도와줄 수 있나요?)

“Can you help me move this table?” (이 테이블 옮기는 것 도와줄 수 있나요?)



“TO 부정사의 목적어, 그리고 부정어”


TO 부정사에 목적어를 넣고, 여기에 “NOT”의 형태를 첨가해서 함께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말이죠.


동사 + 목적어 + NOT + TO + 동사원형 : 목적어가 동사원형하지 않는 것을 동사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 아래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Joe said the switch was dangerous and warned me not to touch it.” (조는 스위치는 위험해서 나한테 만지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위의 내용을 그대로, 수동태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목적어가 있는 경우이니, 기본 문장의 목적어가 주어로 가고 “BE P.P”의 형태로 문장이 쓰인 것을 볼 수 있지요.


“I was warned not to touch the switch.” (나는 스위치를 만지지 말라고 경고를 받았다.)


여기까지, TO 부정사에 목적어를 첨가하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