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ET CETERA)”, 기타 등등

“ETC (ET CETERA)”, 기타 등등


“ETC (ET CETERA)”, 기타 등등


기타 등등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손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꼽아보자면, “ET CETERA”라는 표현을 꼽을 수 있습니다.



“ETC. = ET CETERA, 기타 등등”


이 표현은 “ETC.”와 같은 형태로 사용이 되는데요. 줄여서 표현하면 “이티씨”와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 쓰여있는 글을 읽을 때는 “에쎗트라”와 같이 줄임말을 쓰지 않고 그대로 읽어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우리말의 “기타 등등”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생김새를 살펴보면, 다른 영어 표현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틴어에서 온 표현, ET CETERA”


이 표현은 바로 “라틴어”에서 온 표현인데요. 라틴어에서 온 표현들이 영어에서도 제법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라틴어에서 넘어온 영어 표현 중에서도 아주 빈번히 사용되는 표현 중의 하나입니다.


“ET”은 라틴어에서 “그리고”를 의미하는데요. 영어에서는 “AND”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CETERA”는 “THE REST”라는 의미로, “그 외의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T CETERA”라는 표현은 “기타 등등”이라는 의미를 담은 표현이 되는 것이지요.


“It is used for education, religion, et cetera.” (이것은 교육과 종교 여타 등등에 쓰인다.)

“People are struggling, et cetera, et cetera.”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일로 다투고 있다.)

“He is releasing the clutch, handbrake, switch, etc.” (그는 클러치, 핸드브레이크, 스위치 등을 풀고 있다.)


여기까지, 라틴어에서 온 영어 표현, 그리고 “기타 등등”을 말할 때 주로 쓰이는 “ETC.”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영어 표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