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영통 설렁탕 “명가원 설농탕”

수원 영통 설렁탕 “명가원 설농탕”


수원 영통 설렁탕 “명가원 설농탕”


설렁탕이 소개되는 방송을 보다 보니, 갑자기 설렁탕이 먹고 싶어 졌습니다. 그렇게 근처에서 설렁탕집을 찾아보니, 집 근처에 “명가원 설농탕”이라는 식당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저녁 식사를 이 곳에서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수원 영통에 있는 설렁탕집, 명가원 설농탕”


명가원 설농탕이라는 설렁탕집은 “프랜차이즈 식당”이었는데요. 그래서 꼭 영통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는 식당입니다.


프랜차이즈 식당은 나름의 장점이 있는데, 어느 지점을 방문해도 같은 맛을 낸다는 장점이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설렁탕 한 그릇에 9,000원”


명가원 설농탕에는 여러 가지 메뉴가 있었는데요. 저는 이번에 설렁탕을 맛보러 왔으니, 설렁탕을 주문했습니다. 설렁탕은 한 그릇에 9,000원이었는데, 특을 주문하면 2,000원을 추가하면 된답니다. 저는 일반 설렁탕을 주문했습니다.



“설렁탕의 어원”


설렁탕은 설렁설렁 만든다고 해서 설렁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는 의견이 있기도 하지만, 가장 유력한 설은 조선 시대에 임금이 직접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제사를 지냈던 선농단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선농단 행사 후, 만든 고깃국을 선농탕이라고 불렀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지요. 당시에는 소가 귀해서 일반인들에게는 도축을 금지했던 시기였고, 그래서 소 한 마리를 많은 사람들이 나누어서 먹기 위해 탕을 끓여 거기에 밥을 말아서 먹은 것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이를 선농탕이라고 불렸으나, 이후 자음동화 현상을 거치면서 설렁탕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적당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곳”


아무튼, 설렁탕의 어원은 어찌 되었든 설렁탕 한 그릇을 먹고 나니, 적당히 맛있는 식사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매장도 깔끔한 편이고, 식사도 간단하지만 깔끔하게 할 수 있는 곳이 아니었나 합니다.


“수원 영통 명가원 설농탕”


주소 : 수원시 영통구 반달로 7번길 6

전화번호 : 031-203-3360

주차공간 : 건물에 있음

영업시간 : 24시간

특징 : 24시간 영업하는 식당, 프랜차이즈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