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론(:), 세미콜론(;)”의 의미는?

“콜론(:), 세미콜론(;)”의 의미는?


“콜론(:), 세미콜론(;)”의 의미는?


영어에서는 우리말에서는 쓰이지 않는 독특한 문장 부호가 쓰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콜론(:)”과 “세미콜론(;)”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 두 문장부호의 쓰임과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론과 세미콜론의 의미는 무엇일까?”


우선, 먼저 두 문장 부호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론(:) : 뒤에 중요한 내용이 나오는 경우, 주목하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한다.

세미콜론(;) : 접속사로 쓰이나, 어떤 의미의 접속사로 쓰이는지는 문맥에서 파악해야 한다.


“뒤에 나오는 내용을 강조하는, 콜론(:)”


콜론에 대해서 다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론은 뒤에 나오는 내용을 강조하는데 사용합니다. 우리말로 치면, “콜론(:)”의 의미는 “즉…”이라고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se are the main exports: metals, primarily iron, copper and tin; grains, primarily wheat; and cotton." (주요 수출품은 다음과 같다: 금속류- 주로 철, 동, 주석, 곡류-주로 밀, 그리고 면.)

"Don't forget the word: "One good turn deserves another."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

"Love is blind: we don't see the blemishes, the shortcomings." (눈먼 사랑: 우리는 결점이나 단점은 보이지 않는다.)



“다양한 접속사로 쓰이는 세미콜론(;)”


다음은 세미콜론입니다. 이는 일종의 접속사로 쓰이는데, 다양한 접속사로 쓰입니다. 그래서 어떤 접속사로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문맥에 따라서 잘 파악해야 합니다.


세미콜론에도 “콤미(,)”가 들어있어, 한 번 쉬어가는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접속사로 쓰이는 것이지요. 주로 “But, However”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And, So”의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The shop closed too early today; I couldn't buy anything." (오늘 가게가 너무 일찍 닫아서 아무것도 사지 못했어.)


이 문장에서는 세미콜론(;)은 “SO”의 의미로 쓰였다고 볼 수 있겠지요. 다음 문장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Some people say he is guilty; Most people don't." (몇몇 사람들은 그가 유죄라고 말하지만,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세미콜론(;)은 “But” 혹은 “However”와 같은 의미로 쓰였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영어에서 쓰이는 독특한 문장 부호, “콜론(:)”과 “세미콜론(;)”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기타 영문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