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치 않은 “깡 챌린지”
2017년 발매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잊혀진 곡이 되었지만, 2020년 최근들어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곡이 있습니다.
가수 비(정지훈) 씨의 “깡(GANG)”이라는 곡이 그 주인공인데요. 깡은 최근들어서 “1일 1깡”이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깡 챌린지”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하면서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밈으로 진화한 깡”
사실, 비가 깡을 처음에 세상에 내놓았을 때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촌스러운 가사와 음악으로 인해서 큰 빛을 보지 못했고, 비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음악 정도에 불과했죠.
크게 임팩트가 없었던 곡이었지만, 비의 곡이라는 것 때문에 온라인에서 조금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조롱거리로 전락하고 말았지요.
△ 깡 공식 뮤직비디오
“최근 다시 조명을 받은 깡”
깡은 이상하게 다시 조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서 새로운 콘텐츠의 생산이 둔화되면서 기존에 있던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강화되었고, 그 과정에서 기존의 콘텐츠를 다시 활용해서 소위 패러디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경향이 늘어났습니다.
비의 깡은 이러한 과정에서 다시 재조명되게 되었고, 뮤직비디오 혹은 곡을 들으러 오는 사람들보다는 사람들이 남긴 재치있는 댓글을 보러 오는 사람들로 붐비는 일종의 작은 커뮤니티화가 되었습니다.
“통계청의 UBD, 그리고 사과로 더욱더 주목을 받은 깡”
이렇게 온라인에서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던 비의 깡은 “통계청 유튜브 공식 계정”이 참여하면서 한 번 더 화제가 됩니다. 통계청은 비가 출연했던 “자전차왕 엄복동”이 남긴 17만을 가리키는 단위 “UBD”를 활용해서, 비를 조롱하듯이 댓글을 달았고, 이것이 화제가 되어 결국 사과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에서 다시 화제가 되면서 비의 영상은 다시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지요.
“1일 1깡 챌린지, 패러디 영상의 가속화”
여기에, “1일 1깡”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습니다. “1일 1깡”이라는 말은 비의 “깡” 영상을 하루에 한번은 봐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인터넷 밈인데요.
이렇게 1일 1깡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부는 깡에 나온 춤을 커버해서 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1일 1깡 챌린지를 개척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호박전시현”이라는 이름의 유튜버로 알고 있는데요. 뭔가 엉성한 듯 하지만, 나름 진지하게 비의 춤을 커버하는 장면에서 대중들의 공감을 얻었고, 1일 1깡 챌린지가 점점 더 퍼지는 상황이 되게 됩니다.
△ 놀면 뭐하니의 깡 조명
“놀면 뭐하니에서 재조명되며, 더욱더 영향력이 커진 1일 1깡 챌린지”
비의 온라인에서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게 되자, TV 채널에서도 이를 활용했습니다. 유재석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인 “놀면 뭐하니”에서 비를 찾아가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고, “깡”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게 되었습니다.
방송에서 비는 이 현상에 대해서 “즐겁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이며, 대인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로 하여금 더욱더 네티즌들의 “깡 챌린지”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호박전시현 깡 커버
△ 보물섬 깡 커버
△ 1일 5깡 커버
△ 체대여친의 1일 7깡 커버
△ 깡 뮤직비디오 더빙
△ 깡 뮤직비디오 커버
“우후죽숙으로 탄생한 비의 춤 커버”
이렇게 지상파 방송에서까지 주목을 하면서 비의 깡은 2020년을 강타한 인기곡이 되었습니다. 여기저기서 깡 노래 소리가 들리게 되고, 비의 춤을 커버하는 다양한 영상들이 탄생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이것은 “깡 챌린지”라는 밈이 되어서 온라인에서 화제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국내의 다양한 유튜버들이 참여하는 것에서 시작이 되었는데, 이제는 판이 더 커지면서 국내의 가수들도 비의 춤을 커버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효성, 오하영, 서은광, 초롱 씨가 커버한 버전을 볼 수 있겠지요. 그리고, 다른 연예인들도 점점 깡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는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 전효성의 깡 커버
△ 오하영, 서은광, 초롱 깡 커버
△ 팝핀현준의 깡 커버
“세계로 뻗어나가는 깡 챌린지”
깡 챌린지는 국내를 넘어서 세계로 퍼지고 있기도 합니다. “미군 동료에게 깡을 보여주면 생기는 일”과 같은 영상이 탄생하기도 하며, 외국인들이 깡에 나온 춤을 커버하는 영상이 속속들이 발견되고 있기도 하지요.
이번 “깡”의 인기로 인해서, 새우깡의 광고모델이 되기도 한 비, 그리고 다시 2020버전으로 음악이 리메이크 되기도 하면서 엄청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 미군 동료에게 깡을 보여주면 생기는 일
△ 외국인들이 깡 뮤직비디오를 본다면
과거에 소위 망했다는 곡으로 조롱을 받았던 곡이 2020년에는 최고의 곡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아이러니한 상황이기도 한데요. 한편으로 인생사 알 수 없다는 교훈을 남기는 곡이기도 합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