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마을 전통 공예 체험 ”동림 매듭공방“

북촌마을 전통 공예 체험 ”동림 매듭공방“


북촌마을 전통 공예 체험 ”동림 매듭공방“

 

북촌마을에서는 ”북촌 전통공예 체험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통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들이 있다. 전통공예 체험관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동림 매듭공방 역시도 전통 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이다.

 

아래는 홈페이지에서 소개되고 있는 동림매듭공방에 대한 소개이다.

 

 

“동림매듭공방은?“

 

동림매듭공방은 서울시에서 지원하여 2004년 4월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노리개, 허리띠, 주머니, 선추, 유소 등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오는 각종 장식용 매듭에 서부터 실, 끈, 장신구 등 매듭의 재료까지 총망라하여 전시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가옥인 한옥에 마련된 전시실은 옛 유물 및 유물 재현품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창조된 창작품 등이 한데 어우러져 매듭의 아름다움을 더욱 빛내고 있다. 공방에서는 지속적인 작품 창작과 더불어 매듭 보급을 위해 초보자 교육과 일일매듭체험을 비롯한 각종 공예를 위한 응용매듭, 전문가 양성교육까지 매듭의 도약과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관장 심영미 선생은?“

 

매듭기능전승자. 조선 궁중에서 매듭 일을 한 시왕고모와 그 기술을 전수받은 시아버지로부터 매듭을 사사받았다. 국새 다회 제작, 전주 경기전 태조어진 유소 복 원을 비롯한 각종 박물관 유물을 재현, 복원 제작 하였다. 동다회 중에서 8사를 기계화 시키는 게 성공하여 다회 제작에 소용되는 시간을 단축, 매듭의 보급에 한 층 더 이바지 하였다. 아울러 전통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대표하는 매듭을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고 있다.

 

 

“매듭 교육을 진행하는 동림매듭공방”

 

동림매듭공방에서는 매듭교실 정규과정과 일일 체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과정에서는 초보자 교육에서부터 각종 공예를 위한 응용매듭 전문가 양성교육까지 진행하고 있다.

 

일일 체험 교육 역시도 진행하고 있는데, 잠자리 핸드폰줄, 팔찌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진행하며, 한 번에 약 20분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일일 체험 가격을 10,000원이며, 만 18세 미만은 8,000원으로 할인된다.

 

“서울 북촌 한옥마을, 동림매듭공방”

 

  • 주소 : 서울 종로구 북촌로12길 10
  • 전화번호 : 02-3673-2778
  • 영업시간 : (화-일) 10:00 - 18:00
  • 휴무일 : 월요일
  • 홈페이지 : http://www.shimyoungmi.com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