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God's Advocate? 하느님의 변호인?" 무슨 말일까?

"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God's Advocate? 하느님의 변호인?" 무슨 말일까?


"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God's Advocate? 하느님의 변호인?" 무슨 말일까?

이번에는 알아두면 좋은 일반상식과 관련이 있는 포스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Devils's Advocate로 검색을 해보니 영화가 먼저 검색이 되더라구요. 저는 모르고 있었는데 말이죠.
영화에도 "악마의 변호인"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Devil's Advocate라는 말이 무엇인지부터 한번 살펴봐야할 듯 합니다.



Devil's Advocate의 의미는?

일반적인 말로,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말은 특정한 논쟁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모두가 찬성을 하는데, 혼자서 반대를 하는 역할을 강제로 맡는다고 보면 되겠네요. 이러한 역할을 맡은 사람은 일반적인 주장에 동의를 하지 않고, 상반되는 주장을 펼치며, 논쟁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맡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의 목적으로는 일반적인(본래의) 주장이 정당한지, 그 주장의 논리적 구조에는 약점이 없는지 테스트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일반적인(본래의) 주장이나 상반되는 주장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데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 용어는 또한 유명하지 않거나 평범한(일반적인 관례에서 벗어난) 주장을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더 관례적인 논쟁을 이끌어 내는 다른 방법을 지칭하는데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Devil's Advocate의 기원

로마 카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의 시성식(canonization) 과정에서 "악마의 대변인(Latin: Advocatus diaboll)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악마의 대변인은 가톨릭에서 법률을 담당하는 변호사(canon lawyer)로서 교회의 권한에 의해 임명이 되며, 시성식의 후보자에 반대가 되는 주장을 펼치도록 권한을 위임받는다고 하는데요. 속칭 말하자면, 그 후보를 "까는..."역할을 맡는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후보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후보와 관련된 모든 "기적적인 일"을 사기라고 주장하는 것들이 그의 임무라고 하네요.

악마의 변호인의 반대 역할로는 하느님의 변호인(God's Advocate, Latin: Advocatus Dei)이라는 역할이 있는데, 그 역할은 시성식 후보에 찬성을 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역할은 Promoter of Justice(Promotor institiae)에 의해서 수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Promoter of Justice는 후보의 숭고함(saintliness)에 대한 연구가 얼마나 정확한지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합니다.

회의 할 때 일부러 Devil's advocate 역할을 누군가에게 주어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자주 쓰이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외국의 경우에는 자주 사용한다고 하네요.

또한, 영화 내용도 이 내용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내용을 한번 알고나니, 영화도 한번 보고 싶어집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