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언어란 무엇인가? "What is human language?" "언어가 가지는 세가지 측면, 내용, 표현, 맥락?"

인간 언어란 무엇인가? "What is human language?" "언어가 가지는 세가지 측면, 내용, 표현, 맥락?"


인간 언어란 무엇인가? "What is human language?" "언어가 가지는 세가지 측면, 내용, 표현, 맥락?"

이번에 새롭게 영어학 이야기라는 카테고리를 신설을 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내용은, 제가 학부에서 들은 영어학 수업과 그에 관련된 비슷한 과목들의 수업에서 들었던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포스팅을 해나갈텐데요. 학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너무 복잡해 보이거나 하는 부분은 생략을 할 수도 있고, 어쩌면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하고 포스팅을 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과감히 바로잡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튼, 첫 번째 포스팅의 제목을 무엇으로 해야할지 아직까지는 감을 잘 못잡고 있습니다.
우선은 인간의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것으로 제목을 한번 뽑아봤는데요.
첫 포스팅이니 만큼, 간략하게 한번 짚어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 언어는 세 가지의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Three faces of human language라고 할텐데요.
이 3가지에는 Expression, Meaning, Context가 들어갑니다.
Expression은 우리나라 말로는, 표현이 될 것이구요.
Meaning은 내용이라는 말로 바꾸어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Context는 문맥이라는 뜻으로 상황에 맞는 적합한 뜻으로 이해를 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림으로 그려보면 이렇게 될 듯 하네요.


다시, 이 세가지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말이죠.
이렇게 요약을 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Expression: words, phrases, sentences, pronunciation
Meaning: sense and referents of the expression
Context:
social situation in which expression is uttered and includes whatever has been said earlier in that situation and generally shared knowledge between speaker and hearer.

여기에서 Meaning의 경우에는 또다시 두가지로 분류를 헐 수가 있습니다.

Meaning
  - Literal Meaning
  - Intended Meaning


Literal Meaning과 Intended Meaning이 그것인데요.
말 그대로, 글자 그대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냐, 아니면, 다른 숨은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두 표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 "Is there a state income tax in Connecticut?"
B: "Is there any salt on the table?"

A의 경우에는 정말 말 그대로 질문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B의 경우, 단순 질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소금이 있으면 가져다 달라고 하는 "Requesting"에 가까운 언어 기능입니다.
이렇게, 두 가지 차이가 생긴다는 것... 한번 알아가 보면 되겠습니다.

다시 언어의 3가지 측면으로 돌아가보면, 이 세가지 Meaning, Expression, Context가 한번에 어우러지는 것이 바로 언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Grammar라는 것도 등장을 하는데요.
Grammar는 "meaning"과 "expression" 두 가지를 이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녀석입니다.
그리고, Context는 "grammar"와 "interpretation"을 이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Interpretation은 "해석"이라는 것으로, 듣는 사람이 말한 사람의 내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결국, 효과적인 언어 사용은, 이렇게 Intended meaning을 잘 추측해내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