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CUP, 신피지투어 "스타크래프트 사설서버"

[Site] ICCUP, 신피지투어 "스타크래프트 사설서버"


[Site] ICCUP, 신피지투어 "스타크래프트 사설서버"


오랜만에 다시 한번 신피지투어라고 불리는 ICCUP, 사이트에 관한 글을 작성하게 되는 듯 하다. 스타크래프트가 상당히 많은 인기를 끌던 시기, 국내외를 비롯하여 상당히 많은 사설서버가 운영이 되고 있는 듯한 모습이었다. 물론 그렇게 생겨난 사설서버는 지금까지도 운영이 되고 있는 듯한 모습인데, 지금까지도 운영이 되고 있는 유명한 사설서버는 이번에 소개를 하고 있는 "ICCUP", "브레인 서버", "피쉬 서버"가 가장 유명한 3곳의 스타크래프트1 사설서버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 2008년의 아이컵 사이트 모습


"스타크래프트1, 래더의 향수를 자극한 사설 서버"


아마도 사람들은 궁금해 할 것이다. 블리자드에서 온라인 대전 서비스 채널인 "배틀넷"을 지금까지도 충분히 훌륭하게 운영을 잘 하고 있는데, 굳이 왜 정식 채널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서버에서 게임을 해야하느냐고 말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소인배닷컴이 간단하게 해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볍게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절대로 이해를 할 수 없을만한 그러한 재미를 이러한 사설서버에서 느껴볼 수 있기때문이다라고...


바로 원래 "배틀넷"에서 운영되던 랭킹 서비스, "LADDER"가 어느 순간부터 종료가 되면서 블리자드에서는 정식 서버를 통해서 그 서비스를 더 이상 진행을 하지 않게 되었고, 그러한 "랭킹전"에 목말라있던 많은 사람들의 갈증을 이러한 사설서버에서 해주고 있는 모습을 보였으니 말이다. 신피지투어라고 불리는 ICCUP 역시도 그러한 서버 중의 하나였고, 이 서버는 독특하게도 다른 두개의 유명한 서버와는 달리 러시아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서버였던지라 외국인들과도 경기를 많이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그러한 서버였다.


"ICCUP은 왜 신피지투어라고 불리게 되었는가?"


이쯤에서 궁금해지는 부분이 하나 있다. 바로 왜 이 사설 서버의 이름은 ICCUP인데, "아이컵"이라고 불리지 않고, 신피지투어라고 불리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그 이유는 바로 ICCUP이라는 서비스가 등장하기 전에 "피지투어(PG TOUR)"라는 사설 서버가 있었다. 하지만, 이 잘나가던 사설서버가 해커들에 의해서 공격을 받게 되었고, 결국 이 사이트는 자료를 복구하지 못한 채, 역사 속으로 사라져버리게 되었다.


한동안 결국 이러한 "피지투어"에서 제공하는 랭킹 시스템에서 경기를 못하던 사람들이 생겨났고, 그러한 피지투어 방식의 랭킹전을 기다리던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그리고 그 이후, "ICCUP"이라는 서비스가 그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 새롭게 등장했는데, 이 ICCUP에서 채택한 랭킹시스템이 피지투어에서 사용하던 랭킹시스템과 완전히 일치했다. 그래서 결국, 사람들은 이 아이컵을 새로운 피지투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그 명칭을 "신피지투어"라고 부르기 시작했던 것이다.


사실, 당시 해킹을 당해서 피지투어 사이트가 사라져버렸을 때, 소인배닷컴도 상당히 아쉬웠다. 게임아이 이후로, 오랜만에 발견하게 된 랭킹시스템을 가진 독특한 사설서버였던지라, 간만에 고수들과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가득차서 그 서버를 열심히 이용을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 사이트가 한동안 사라져버리게 되면서 그러한 고수들을 손쉽게 만나기 어려워져버렸으니 말이다.




"신피지투어라고 불리는 ICCUP, 가입방법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이제는 비록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가 많이 사그라들어서, 점점 이 서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든 상황이긴 하지만, 그리고 많은 고수들이 점점 사라져버리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왕 이야기를 시작했으니, 이 사이트에 어떻게 가입을 하는지에 관해서도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가입 절차는 간단하다. 우선 사이트에 접속해서 오른쪽 위의 로그인창을 확인해보면, "REGISTER"라고 쓰여있는 조그마한 글귀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이것을 한번 클릭해보자. 클릭해서 요구사항대로 글자를 하나하나 채워나가면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이 바로, 정말로 본인이 사용하는 이베일 주소를 작성하는 것이다!


"ICCUP 가입 시 작성한 이메일로 접속을 해보자."


위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적어서 제출하면, "아이컵"에서 이메일을 위에 적은 이메일 주소로 하나 보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이메일을 찾아서 클릭을 해보도록 하자. 클릭을 해보면, 이메일에 링크가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인데, 그 링크를 클릭해보도록 하자! 링크를 클릭하면, 본인의 계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 받은 편지함을 살펴보면 이러한 이메일을 찾을 수 있다. 


▲ 이메일을 열어보면 이렇게, ACTIVATE LINK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LAUNCHER를 다운 받고, 게임에 접속해보자."


계정 가입을 완료했으면, 이제 "ICCUP"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런쳐를 다운받을 차례다. 이 런쳐는 아이컵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위쪽의 다양한 카테고리 중에서 "FILE"을 클릭해보면, 런쳐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런쳐를 다운받고, 실행을 시키도록 하자.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ICCUP MAP PACK"도 받아두면 유용하다. 아이컵에서는 아이컵에서 통용되는 공식맵만 사용할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아이컵 서버 전용 맵을 이곳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모습이니 말이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방을 만들어서 게임을 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맵팩은 받을 필요는 없다.


"게임에 접속해서, 자신의 등급에 맞는 상대를 찾아서 게임을 즐기도록 하자."


아이컵의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각 점수대별로 다양한 랭킹을 갖는다는 것이다. 처음에 게임에 접속하게 되면 "D" 랭크를 받게 되는데, 여기에서 점점 승수를 쌓아나가면서 점수를 획득하게 되면, "D+", "C-", "C", "C+", "B-", "B" 등으로 점점 등급을 올려나갈 수가 있다. 최종 랭킹은 "A+" 이후의 올림픽 마크인데, 예전에 이 곳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았을 때는 한두명씩은 그 마크를 찾아볼 수 있었지만, 이용자가 많이 줄어든 지금은 "B" 랭크도 찾아보기 힘든 그러한 상황이기는 하다. 아무튼, 이렇게 실력별로 랭크를 부여하니, 자신의 랭크에 맞는 상대와 게임을 하게되면 자신과 실력이 비슷하다는 그러한 반증이 되기도 한다. 이 곳에서 이렇게 자신과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게임을 할 수 있어서 더욱 더 재미있는 그러한 게임을 할 수 있는 사이트다.


오랜만에 아주 오래된 게임의, 오래된 사설서버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보았다. 한 때는 소인배닷컴도 자주 사용했던 그러한 사이트인데, 이제는 게임을 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지게 되면서 게임 자체를 거의 잘 못하게 되는 듯 하다. 그래도 감을 영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금씩은 해야하는데 하는 생각이 드는데... 오랜만에 글을 쓴 기념으로 게임을 한번 해봐야할까?


"STARCRAFT PRIVATE SERVER ICCUP"


Homepage : http://iccup.com/en/starcraft/files.html

Price : Free

Language : Russian, English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