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영어 표현] 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영어 표현] 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영어에는 간혹 우리나라에는 개념조차 없는 그러한 표현들이 존재하는 모습이다. 특정한 안건을 두고 여럿이서 회의를 하는 상황에서 외국 친구들의 경우에는 간혹 누가 "악마의 변호인"을 맡을지 정해두고 회의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악마의 변호인이라, 이야기를 듣기만 해도 왠지 섬뜩한 그러한 느낌인데,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DEVIL'S ADVOATE"은 무엇을 의미하고, 그 역할을 하기로 담당한 사람은 무엇을 하는 것일까?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영어권의 문화와 더불어 그 단어 표현도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 DEVIL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우선 DEVIL'S ADVOCATE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DEVIL'S ADVOCATE, 즉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단어는 특정한 논쟁을 이끌어가는 사람을 의미한다. 특별히 누군가를 "승진"시키려고 하거나, 누군가에게 중책을 맡기려고 하는 그러한 회의가 진행이 되고 있을 때, 그 의견에 반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가 동의하는 내용에 대해서 상반대는 주장을 펼치면서, 다른 사람들의 의사에 동의를 하지 않는 역할을 일부러 맡은 사람을 의미한다.


"회의를 할 때, 특별히 누군가 이 역할을 하도록 지목을 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아무래도 모두가 너무 싱겁게 특정한 주장에 동의를 해버리게 되면, 그 주장의 단점이 되는 부분들을 잘 살펴볼 수가 없을 수가 있다. 그래서 이렇게 일부러 "딴지"를 거는 사람을 두어서 원래의 주장이 정당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해서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원래의 주장이나 상반되는 주장을 강화하거나 약화하는 그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




"DEVIL'S ADVOCATE의 기원은?"


그렇다면, 이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말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바로 로마 카톨릭 교회의 시성식 과정에서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악마의 변호인은 가톨릭에서 법률을 담당하는 변호사로서  교회의 권한에 의해서 임명이 되며, 시성식의 후보자에 반대가 되는 권한을 위임받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정한 후보에 대해서 일부러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후보를 검증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에서 그것이 시작이 되었다고 한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악마의 변호인의 반대, GOD'S ADVOCATE도 있다."


이렇게, 특정한 주장에 대해서 반대를 하는 "악마의 변호인"과는 달리, 악마의 변호인의 주장과 반대의 주장을 취하는 "하나님의 변호인", GOD'S ADVOCATE이라는 단어도 있다. 이 하나님의 변호인의 경우에는 시성식 후보에 찬성을 하는 입장을 취한다고 한다. DEVIL'S ADVOCATE와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게 되면서 서로 후보를 검증하는 그러한 과정을 거쳤던 것이다.


이 "DEVIL'S ADVOCATE"의 역할을 두고, 만들어진 영화도 있는 그러한 모습이다. 소인배닷컴은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보는 것도 이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