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오픽 주제 "사는 곳, 집과 집에서 하는 일에 관한 어휘"
오픽 시험의 첫 번째 문제인 "자기소개" 항목을 넘기고 나면, 이제 우리의 컴퓨터, 에바양은 본격적으로 슬슬 질문을 걸어오기 시작한다. 주로 시작하는 내용은 설문조사 항목에서 등장하는 "사는 곳"이나 "학교" 또는 "직장"에 관한 질문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통 자기소개 이후 질문해오는 "사는 곳"에 관한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어떻게 답변을 하면 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 특이한 집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집의 종류와 관련한 필수 어휘들을 한번 파악해보도록 하자."
아무래도 사는 곳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사는 곳", 즉 "집"과 관련된 내용에 관한 단어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우선 한번 필요한 필수단어라고 할 수 있는 단어들을 한번 알아보면서, 각각의 집들을 표현하는 단어에는 어떠한 단어가 있는지 동시에 한번 알아보도록 한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단어 목록을 한번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TYPES OF HOUSE"
HOUSE : 단독주택
APARTMENT : 아파트
VILLA : 아파트 보다 조금 더 좋은 아파트
MULTI COMPLEX HOUSE/WALK-UP : 우리나라의 빌라와 같은 다세대 주택
STUDIO/FLAT : 원룸
CASTLE/PALACE : 궁궐
COTTAGE : 시골에 있는 작은 집
CABIN : 나무로 된 오두막집
MANSION : 저택
LODGE : 오두막 또는 대저택의 관리인 주택
PENTHOUSE : 건물 최상층의 고급 주택
ROOFTOP HOUSE : 옥탑방
SUITE : 호텔의 고급 객실
BOARDING SCHOOL : 기숙학교
집을 묘사하는데 필요한 간단한 단어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 혹시나 집과 관련한 다른 단어모음이 더 필요하다면, 구글에서 "HOUSE SYNONYONS"를 검색해본다면 더 많은 다양한 표현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빌라라고 부르는 곳의 경우에는 영어에서는 MULTI COMPLEX HOUSE또는 WALK-UP(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같은 건물)으로 표현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에서 빌라의 경우에는 "아파트"보다 고급스러운 아파트를 이야기한다고 하니 참고해두도록 하자.
그리고 소인배닷컴처럼 지방에서 온 학생들의 경우에는 "원룸"이나 "옥탑방"과 같은 표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한 경우에는 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STUDIO 또는 FLAT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그 외 나머지의 경우에는 혹시나 재미삼아 올려둔 것도 있고 알아두면 유용한 표현일 듯 해보여서 한번 같이 정리를 해보았다. 어차피 오픽 시험에서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지에 관한 시험이 아니다보니, 있음 직한 "거짓"을 적당히 잘 둘러대는 것도 고득점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으니, "MANSION"이나 "CASTLE"과 같은 곳에 산다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도 괜찮을 것이다. 또는 호텔에서 장기투숙을 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말이다.
"2층 건물은 2-STORIED BUILDING, 3층 건물은 3-STORIED BUILDING"
그리고 아무래도 오픽 시험과 같은 외국어 말하기 시험에서는 최대한 "자세히" 이야기를 풀어나가는것이 고득점을 받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그냥 건물을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몇층 건물"의 몇 번째 층에 산다고 정확히 이야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경우에 예를 들어서, 3층 건물의 3층에서 산다고 하면, "THIRD FLOOR IN 3-STORIED BUILDING"이라고 표현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 CLEAN THE HOUSE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집에서 하는 것들... 그리고, 집에서 책임지고 하는 활동들(?)에 관한 어휘도 필요할 것이다."
집의 종류에 관한 어휘를 한번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집에서 하는 활동들에 관한 표현들도 필요할 것이다. 집을 관리하기 위해서 하는 것들을 우리나라말로 한번 생각을 해본다면, 바닥을 쓸고 닦고, 설거지를 하고, 빨래를 하는 등의 일들을 한번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에 집에서 하는 활동들에 관한 어휘들을 한번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러한 표현들을 가지고 스크립트를 만들어 나간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RESPONSIBILITIES AT HOME"
SWEEP WITH A BROOM : 빗자루로 쓸다
MOP THE FLOOR WITH RAG : 걸레로 바닥을 닦다
BRUSH AWAY THE DUST : 먼지를 털다
DO THE DISHES : 설거지를 하다
DO THE LAUNDRY : 빨래하다
TAKE OUT THE TRASH : 쓰레기를 버리다
VACCUM THE FLOOR : 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하다
FOLD THE LAUNDRY : 빨래를 개다
WATER THE PLANT : 식물에 물을 주다
PREPARE MEALS : 음식을 준비하다
SET THE TABLE : 식탁을 준비하다
CLEAR THE TABLE : 식탁을 치우다
위에서 정리해 둔 어휘들의 경우에는 집에서 "하는 일"에 관해서 물어본다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그러한 어휘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다지 어렵지는 않지만,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중요할 때 헷갈릴 수 있는 그러한 어휘들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집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할 때 필요할만한 어휘들을 한번 모아보았다. 이어서 계속되는 포스팅에서는 다시 오픽에서 질문할만한 질문들을 가지고, 한번 모범답안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오픽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고 싶다면, 시선 고정!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