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스페인어 공부 시작 "LEVEL 1, 첫번째"

[스페인어] 스페인어 공부 시작 "LEVEL 1, 첫번째"


[스페인어] 스페인어 공부 시작 "LEVEL 1, 첫번째"


이제 슬슬 제2외국어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살아온 지가 은근히 오래 되었다. 한국어와 영어 이후로 최소한 한가지 언어는 더 할 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무언가 새로운 언어를 하나 더 배우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만 했었다. 어차피 이제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너무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보니 영어 한가지만 하는 것만으로는 왠지 경쟁력이 없는 것 같은 그러한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실제로 주변을 보면, 영어 뿐만 아니라 일본어라든가 중국어를 잘하는 사람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러한 상황이니, 영어만 "조금"하는 것만으로는 힘겨운 세상 살아가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벼르고 있던 스페인어 공부를 드디어 시작하게 되었다."


아무튼 그렇게 어떤 새로운 언어를 공부할까 하다 고민만 했다. 중간에 "중국어"를 아주 잠시 손을 대보기도 했지만, 본격적으로 하지 못했던 탓에 꾸준히 계속해서 공부를 할 수는 없었다. 아무래도 우선 영어마을이라는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영어"에 우선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영어" 하나에만 올인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그러한 생각이 들어온 날, 그렇게 갑작스럽게 스페인어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당장 실행에 옮기는 소인배닷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스페인어 입문, 로제타스톤으로 시작을 해보았다."


예전에 소인배닷컴이 아주 잠시 중국어에 손을 대기 시작했을 때 사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어학 학습 전용 프로그램인 "로제타스톤"이었는데, 이번에도 그 때 사용했던 로제타스톤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입문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우선 스페인어 레빌 1을 선택하고, 가장 처음부터 슬슬 수업을 듣기 시작했는데, 레벨 1에서도 가장 기초에 속하는 1단원에서 접해보게 된 단어나 문법에 관한 내용들을 아래에 간략하게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스페인어를 잘하는 고수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글을 보면 상당히 코웃음을 칠만한 수준의 내용이겠지만, 누구나 처음에는 이렇게 기초부터 시작을 해야하는 것이니 너그럽게 이해를 해주길 바란다.


"LEVEL 1, 단원 1에서 마주하게 된 단어들, 명사 및 동사편"


우선,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마주하게 된 단어는 스페인어로 주고 받는 인사다. "Hola!", "Adios!"라는 말이 각각, 영어의 "Hello.", "Goodbye!"에 해당하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다. 그리고 이어서 등장하는 여자아이, 남자아이, 성인남자, 성인여자에 해당하는 단어들이나, "먹다", "달리다", "수영하다", "읽다", "요리하다", "쓰다"와 같은 단어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다.


"WORDS, NOUN AND VERBS"


"NOUNS"

una niña = a girl

una niñas = girls

un niño = a boy

un niños = boys

una mujer = a woman (발음은 "무헤르" 인 듯)

una mujeres = women

un hombre = a man

un hombres = men


"VERBS"

corre = run

come = eat (발음은 "코메"인 듯)

bebe = drink

nada = swim

lee = read

cocina = cook

escribe = write




"성별에 따라서 특정한 관사와 대명사가 붙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다."


아직까지 스페인어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LEVEL 1의 1단원에서 등장하는 내용을 살펴본 결과, 왠지 모르게 여성명사/남성명사 별로 다른 관사가 앞에 오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성별별로 달리 붙는 관사들을 정리해서 보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명사?"


El = 남자 한명

Ellos = 남자 여럿 (발음은 "에이오스"인 듯)

Ella = 여자 한명 (발음은 "에야")

Ellas = 여자 여럿 (발음은 "에이야스"인 듯)


"관사?"


una / La = 여성 단수 명사 앞 "una niña / La niña"

un / El = 남성 단수 명사 앞 "un niño / El niño"

Las = 여성 복수 명사 앞 "Las mujeres / Las niñas"

Los = 남성 복수 명사 앞 "Los hombres / Los niños"


재미있는 것은 영어와는 달리 복수에도 "남성복수"와 "여성복수"가 따로 있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었다고 할까? 물론 소인배닷컴이 잘못 이해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아마도 스페인어에서는 그러한 표현이 따로 있는 듯 하다. 그래서 위의 관사들을 조합해서 만드는 문장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l come." = "He eats."

"El corre." = "He runs."

"Ellos cocinan" = "Men cook."

"Ellos nadan." = "Men swim."

"Ella bebe." = Women drink."


"La mujer come." = "She eats."

"El hombre bebe." = "He drinks."

"Las niñas beben." = "Girls drink."

"Los niños beben." = "Boys drink."

"Los hombres leen." = Men read."

"Las mujeres leen." = "Women read."


위의 문장에서 문법적인 변화가 일어난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데, 바로 동사가 단수명사와 활용이 될때와 복수명사와 활용이 될 경우에 다른 형태를 취한다는 것이다. 주로 동사 뒤에 "N"이 하나 더 붙는 것으로 보아, 복수명사일 경우에 "N"이 붙으면서 활용이 되는 것이 기본적인 동사의 형태변화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그래서 동사가 단수명사와 활용이 되는 상황과 복수명사와 활용이 되는 것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수 명사 + 동사, 복수명사 + 동사일 경우 동사의 형태가 변화한다."


그래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변화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단어를 기준으로...


"SINGULAR + VERB / PLURAL + VERB"


corre / corren

come / comen

bebe / beben

nada /  nadan

lee / leen

cocina  / cocinan

escribe / escriben


여기까지, 스페인어 공부를 처음 시작한 날 공부했던 것들에 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물론 특정한 교재를 가지고 공부를 시작한 것은 아닌지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을 것이지만, 나중에 공부를 어느 정도 더 하고 나서 이 포스팅을 보면, 아마도 헛웃음이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도 이렇게 조금씩이나마 그날 그날 공부한 내용들을 이렇게 포스팅으로 정리를 해두어서 다음에 다시 복습하기 쉽도록 만들어두어야겠다는 생각이다. 어차피 시작한 스페인어 공부, 열심히 해서 실전에서 활용가능한 수준이 되었으면 좋겠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