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MIN ENGLISH] 얼마나 빨리 영어를 습득할 수 있을까? "HOW QUICKLY CAN YOU LEAR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팻캐스트에서 영어 공부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다니, 상당히 신선하다고 할 수 있겠다. BBC LEARNING ENGLISH에서 발행중인 팟캐스트, 6 MINUTE ENGLISH에서 2014년 10월 16일에 발행된 에피소드에서 이와 같은 주제로 6분간 이야기를 주고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마도 언어를 새롭게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솔깃할 그러한 내용의 에피소드가 아닐까 하는 그러한 생각을 해보게 된다.
"영어 공부를 하기에는 정말 세상이 참 좋아졌다."
정말 예전과 비교를 해본다면, 이제는 특정한 언어를 배우는 일이 상당히 쉬워졌다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예전에는 오직 학교나 책만을 통해서 언어를 공부할 수 있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서 방대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받을 수 있고, 주변에 학원과 같은 곳들도 상당히 넘쳐나는 그러한 모습이니 말이다. 게다가 마음만 먹으면 개인 교수를 붙여서 공부를 할 수 있으니, 예전에 비하면 정말 쉽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 듯한 그러한 모습이다.
▲ 영국 UNION FLAG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영국 인구의 어느 정도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을까? ACCORDING TO THE LAST UK CENSUS TAKEN IN 2011, WHAT PERCENTAGE OF BRITISH POPULATION SPEAKS A FIRST LANGUAGE THAT IS NOT ENGLISH?"
이번에도 흥미있는 질문과 함께 이야기를 시작하는 팟캐스트인데, 2011년에 있었던 영국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총인구 대비 어느 정도의 인구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이러한 부분은 사실 그다지 생각치 않고 살았던 것인지라, 갑작스럽게 질문을 들어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사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도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영국 인구의 7.7%에 해당하는 420만명의 사람들이 무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비율로 따져보면 그다지 얼마 되지 않는 것 같기도 하지만, 숫자로 이이야기를 해보면, 420만명이나 되나니, 의외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한번 놀랄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었다고 할까?
"영어를 습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무엇일까?"
팟캐스트 중간에 언어교육자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는 언어 습득에 있어서 중요한 두가지 요소에 관해서 언급을 하는 모습인데, 바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어휘(VOCABULARY)"와 "문법(GRAMMAR)"라고 다시 한번 강조를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사실 문법을 제대로 알면 어휘는 습득하는대로 틀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으니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종류가 점점 더 많아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니, 그 두가지는 정말 외국어를 습득함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발음(PRONUNCIATION)"의 경우네는 굳이 원어민처럼 되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이야기를 마치고 있는 부분이다.
"영국 정부는 이민자들에게 시민권을 획득하기 이전에 ESOL ENTRY 3 또는 B1 LEVEL을 획득하라고 요구한다."
영국 정부는 이민자들이 시민권을 획득하기 이전에 "ESOL ENTRY 3"이나 "B1 LEVEL"을 획득하라는 이야기도 언급이 된다. 이러한 등급의 수준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들을 자신있게 사용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 통상적으로 영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이 수준에 달하기 위해서는 360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물론 이러한 내용은 다른 변수(FACTORS)들에 의해서 조금씩 바뀌긴 하겠지만 말이다. 여기에서 언급한 변수(NUMBERS OF FACTORS)의 경우에는 "MOTIVATION", "AGE" 등의 요소가 포함이 된다고 한다.
▲ STUDY HARD! (이미치 출처 : 구글 검색)
"우리는 영어를 왜 공부하는 것일까?"
마지막으로 6분 영어를 마치기 전, 이러한 내용의 질문도 언급을 하고 있기도 하다. 우리는 도대체 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인지에 관해서 말이다. 모두 각자 다른 동기가 있을 것인데, BBC로 날아든 답변들 중에서 6분 영어에서 소개된 것들을 여기에 다시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IT'S LIKE MY PASSPORT. YOU NEED IT EVERYWHERE YOU GO.(영어는 여권과 같다. 어디를 가든 그것이 필요하니까)", "IT IS A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TOOL.(영어는 국제적인 의사소통 도구다.)", "THE KEY TO GETTING A GOOD JOB WITH A HIGH SALARY.(영어는 높은 연봉의 직업을 갖는 해결책이다.)", "IT'S THE LANGUAGE THAT OPENS DOORS OVERSEAS.(영어는 전세계로 문을 여는 언어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팟캐스트에서 나온 단어들을 정리해보면서 글을 마친다."
이번에도 이전과 마찬가지로 팟캐스트에서 등장한 단어들을 정리해보면서, 짤막한 글을 마쳐보도록 한다. BBC LEARNING ENGLISH에서 들을 수 있는 6 MINUTE ENGLISH 덕분에, 영어 공부도 하고 정보도 얻는 일석이조를 경험하고 있다고 할까?
EXPERTISE : 전문 지식 / 전문 기술
A HELPING HAND : 도움의 손길
FLUENT : 유창한
FACE-TO-FACE : 면대면의
PATHWAY : 좁은길 / 진로
RESOURCES : 자원 / 재원
GRASP : 잡다 / 이해하다
NATIVE : 원어민
MOTIVATION : 동기부여
IMMERSE : 몰두하다
HOLD YOUR HORSES : 서두르지마! 침착해!
"6 MINUTE ENGLSIH"
HOW QUICKLY CAN YOU LEARN ENGLISH EPISODE LINK : http://www.bbc.co.uk/learningenglish/english/features/6-minute-english/ep-16102014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