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삼국지에 필요한 용어들 "THREE KINGDOMS"
호주에서 온 친구와 이야기를 하다가 어쩌다보니 중국 역사이자 소설인 "삼국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삼국지에 얽힌 여러가지 이야기를 영어로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핵심적인 굵직한 이야기만 하게 되었는데, 한자를 영어로 번역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할지 잘 생각이 나지 않는 표현들도 있었다. 그래서, 이참에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괜히 다음에 다시 이러한 이야기를 할 때, 피곤하게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 삼국지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삼국지에 관한 이야기에 필요할 법한 단어나 표현들"
삼국지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필요한 단어나 표현들을 한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군주, 군사(책사), 장수, 화공 등등 필요한 다양한 단어들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왕조 : Dynasty
쇠퇴 : decline
머리띠 : headband
난/반란 : rebellion (난을 일으키다 : rebel)
시민군 : citizen militia
의용군 : volunteer army / volunteer troops
전복시키다 : subvert / overset
의형제 : blood brother / sworn brother
의식 : ritual
군주 : monarch
책사 : tactician
재야의 장수 : person who is not in a position of political power.
배신 : betrayal (배신하다 : betray)
항복 : surrender
군사동맹 : military alliance (동맹 맺다 : ally with)
동맹을 파기하다 : renounce an alliance / break off an alliance
곤장 : a stick (곤장을 때리다 : beat with cudgel)
관찰하다 : observe
승상 : Prime minister
순서대로, 삼국지 소설에 등장하는 이벤트 별로 굵직한 이야기를 위해서 필요한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 왕조의 몰락시점에 황건적의 난이 발생하고, 의용군이 결성되는 그러한 상황, 그 속에서 의형제를 맺고 전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한왕조를 다시 부활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인물, 그리고 그 속에서 권력을 잡고, 중국 전토를 통일하고자 하는 그러한 야심찬 인물들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소설, 삼국지에 관한 내용들을 이야기하려면 최소한 이 정도의 단어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간만에 삼국지 이야기를 하니, 왠지 모르게 삼국지 게임을 다시 한번 하고 싶어지기도 하고, 아마도 이 삼국지 이야기도 왠지 코에이의, 이제는 고전게임이 되어버린 삼국지 시리즈를 이야기하다가 등장하게 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아무튼 간만에 삼국지와 관련한 영어 단어들을 정리해보았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