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빈도부사의 위치

[영문법] 빈도부사의 위치


[영문법] 빈도부사의 위치


바로 이전 글에서 영어 동사를 크게 두 가지로 한번 나누어보았습니다. 첫번째는 BE 동사가 그것이고, 두 번째는 일반동사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동사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 기준은 활용이 되었을 때의 형태변화에 기반을 두었다고 했는데, 이 부분이 가물가물하다면, 이전 포스팅으로 넘어가서 예문을 한번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영어는 결국 언어인지라 많은 예문을 바탕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학습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아무튼, BE 동사와 일반동사로 나누어놓고, 갑작스럽게 제목을 "빈도부사의 위치"라고 적어두었으니 당황스러울 듯 하기도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나중에 부사에 관해서 다룰 떄 언급을 하면 좋기도 하지만, BE 동사와 DO 동사를 나누었을 때 언급을 하는 것이 좋기도 해서 이렇게 지금 살짝 언급을 하려고 합니다.



"원래 보통 부사는 위치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부사는 영어로는 ADVERB라는 이름을 가지는데, 이름인 ADVERB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동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문장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부사가 동사만을 꾸며주는 것은 아니고, 명사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들을 꾸며주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간혹 "The rose is very pretty."처럼 Pretty라는 형용사를 꾸며주기도 하는 모습이니 말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부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부사의 위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부사는 위치게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부사는 주로 있어도 없어도 문장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된 내용에는 크게 변화가 없기도 합니다. 물론 일부 동사의 경우에는 있고 없고가 중요하기도 하지만... 그래서 일반 부사는 주로 문장 가장 뒤에 오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엄밀히 말하면 부사는 어디에 오든 상관은 없습니다. 간혹 문장 앞머리에 오기도 하는 모습이니 말이죠. 예를 들어서, "Happily, I go to school.."이라고 문장을 작성해도 되고, "I go to school happily."라고 문장을 작성해도 됩니다..





"하지만 얼마나 자주라는 뜻을 가지는 일종의 빈도부사는 주로 BE 동사와 DO 동사 사이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부사 중에서도 "얼마나 자주"와 관련이 있는 일종의 빈도부사들은 이러한 위치에 자주 구애받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빈도부사들은 "Always(항상), Often(종종), Frequently(빈번히), Usually(주로), Sometimes(가끔), Rarely(드물게), Hardly(거의 안한다), Never(전혀)"와 같은 동사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부터 이야기를 해보면 이러한 빈도부사들은 주로 "BE 형태의 동사" 뒤쪽에 위치하거나, 일반동사의 앞에 위치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토익시험과 같은 시험에서 동사 앞에 빈칸이 있고 다양한 문장 성분이 나왔다고 한다면, 빈도부사를 찍으면 거의 왠만하면 정답이 되는 모습입니다. 일부러 문제를 꼬아서 내지 않았다면 말이죠. 그래서 예문들을 한번 살펴보면, 일정한 패턴이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참고로 알아두면 좋은 것이 시험에서는 이렇게 위치를 명확하게 지켜야 하지만, 실제로 문장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자유롭게 위치를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He's already gone." (그는 이미 갔다.)

"I am still here." (나는 아직 여기에 있어.)

"He still visits the pc cafe." (그는 아직도 그 피시방에 간다.)

"Do you often visit the cafe?" (자네는 그 카페에 자주 가는가?)

"He always drives to work." (그는 매일 운전해서 출근합니다.)

"She doesn't usually complain." (그는 불평을 거의 안합니다.)


또한, 이러한 빈도와 상관없는 부사 역시도 주로 이러한 위치에 사용이 되는 모습이니 참고를 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definitely"와 같은 부사의 경우에도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니 말입니다. "Are you definitely going to the party tomorrow?" (너 내일 파티에 정말로 갈거니?), 혹은 "Your car has probably been stolen." (네 자동차 아마도 도난당한 것 같아.)


여기까지, 부사의 위치 뿐만 아니라 빈도부사의 위치에 대해서 한번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부사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부사 파트가 오면 더욱 더 자세하게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니 거기에서 다시 한번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