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BE 동사의 질문만들기

[영문법] BE 동사의 질문만들기


[영문법] BE 동사의 질문만들기


바로 이전 글에서 BE 동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도 계속해서 BE 동사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풀어가보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BE 동사의 질문만들기에 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미 간략하게 "BE 동사와 일반동사"를 비교하는 글에서 살짝 언급을 하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이러한 내용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니 말이죠.



"BE 동사의 부정문 만들기는 BE + NOT"


우선 바로 이전 글에서 우리는 BE 동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BE 동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은 BE 동사(AM/ARE/IS) 바로 뒤에 "NOT"을 붙여주는 것으로 해결을 할 수가 있는 그러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문장 속에서 보면, "I am not a student." (나는 학생이 아닙니다.)라는 문장에서 보면 "am not"이 쓰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E 동사를 활용한 질문을 만드는 방법,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어준다."


BE 동사를 이용해서 질문을 만드는 방법 역시 살짝 독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반동사의 질문에는 DO 혹은 DOES가 앞에 붙는 것과는 달리 BE 동사가 들어간 문장을 질문으로 만드는 경우에는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형태로 의문문을 만드는 모습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She is working hard." (그는 열심히 일을 합니다.)

"Is she working hard?" (그는 열심히 일을 합니까?)

'I am a good student." (나는 좋은 학생입니다.)

"Am I a good student?" (나는 좋은 학생인가요?)

"This is Macintosh." (이것은 매킨토시입니다.)

"Is this Macintosh?" (이것은 매킨토시입니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평서문에 BE 동사가 들어간 경우,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으로 의문문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어디, 무엇, 누구, 어떻게, 왜, 언제 등이 궁금하면, WHERE, WHAT, WHO, HOW, WHY, WHEN 등의 문장요소를 문장 가장 앞에 붙여주면 된다."


이렇게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으로 의문문을 충분히 만들어 낼 수도 있는 모습이지만, 간혹 "무엇"이 궁금하거나, "어디"가 궁금하거나, "누가" 궁금하거나, "어떻게" 혹은 "왜", "언제" 등이 궁금한 경우 "WHERE, WHO, HOW, WHY, WHEN" 등의 문장요소를 문장 가장 앞에 붙여서 의문문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 모습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Where is your mother?" (자네 어머니는 어디 계신가?)

"Where are you from?' (어디서 오셨어요?)

"What colour is your car?" (자네 차가 무슨 색이지?)

"Why are you angry?" (왜 화났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문장 속에서 궁금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문부사를 활용해서 의문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어머니가 계신 장소가 궁금"했기에 WHERE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었고, 두번째 역시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번째의 경우, "WHAT COLOUR"라는 내용을 앞으로 빼서, 어떤 색인지 궁금한 것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문장에서는 "왜" 화가 났는지에 관해서 물어보는 문장으로 WHY를 택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BE 동사를 활용해서 질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언어적인 내용을 글로만 풀어내려고 하니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알고보면 쉬운 내용인데 글로 작성해두니 이렇게 어려워보이기도 하는 것 같고 말이죠. 그래도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정리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