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과거진행시제 "WAS/WERE -ING"

[영문법] 과거진행시제 "WAS/WERE -ING"


[영문법] 과거진행시제 "WAS/WERE -ING"


이번에는 과거진행시제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진행시제의 경우에는 주로 "WAS/WERE -ING" 형태를 취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현재진행형을 이해했다면 과거 진행형을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쉽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진행형에서 시간을 그저 과거로 옮겨 놓은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이니 말이죠.



"과거 특정한 한 순간을 강조하는 과거 진행형"


과거 진행형은 마치 현재진행형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특정한 시간을 강조하는 것과 같이 "과거의 한 시점"을 강조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ING가 가져다주는 느낌, 바로 무언가 지금 진행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어차피 한 시점에 집중을 하면 누군가가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될 것이니, 두가지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닐까 싶긴 하네요. 그래서 개념적인 부분은 정말 간단합니다. 현재진행형과 현재형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특별할 것도 없는 그러한 시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 특정한 동작이 떠오르는 진행시제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WAS/WERE -ING의 형태를 취하는 과거 진행형"


과거 진행형의 경우에는 WAS/WERE -ING형태를 취하는 모습입니다. 바로 현재진행형의 "BE -ING"에서 BE가 과거형태로 바뀐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과거진행형이라는 시제가 되는 것이죠. WAS를 동사로 취하는 주어는 "I, HE, SHE, IT"과 같은 것들이 있는 모습이고, WERE을 동사로 취하는 주어들은 "WE, YOU, THEY"가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이들이 조합된 문장들을 살펴보면, 아래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What were you doing at 10:30 yesterday?" (너 어제 10시 30분에 뭐했어?)

"It was raining yesterday." (어제 비가 내리고 있었어.)

"We were in Korea in 1996." (1996년에 우리는 한국에 있었다.)

"She was running when I saw her." (내가 그녀를 봤을 때 그는 달리고 있었다.)

"Erik was reading a book when I called him yesterday." (내가 어제 에릭한테 전화했을 때, 그는 책을 읽고 있었다.)


여기까지 간단한 내용이었지만, 궁금할 수도 있는 내용인 과거진행시제에 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특별한 것이 없는 시제라고 할 수 있어서 그냥 넘어가려고 했지만, 그래도 최소한 언급은 한번 하고 지나가야할 것 같은 마음에 이렇게 정리를 하고 가게 되네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