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 영어의 "12시제"

#B6 영어의 "12시제"


#B6 영어의 "12시제"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영문법의 "시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번 해볼 것입니다. 흔히 학교 문법에서는 영어에는 12가지의 시제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GRAMMAR IN USE" 교재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이렇게, 영어에 12개의 시제가 있다는 것으로 가정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교육에 훨씬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2시제가 만능인 것은 아니지요. 어떤 특정한 법칙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12시제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시제로 나누어서 살펴보는 것이 외국어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 효과적인지라 이렇게 "12시제론"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 12시제론과 2시제론


우선은 그래서, 여기에서도 "12시제론"을 기준으로 영문법의 시제를 살펴볼 것입니다. 하지만, 12시제론에 대응되는 개념으로는 2시제론이 있기도 하답니다. 2시제론은 영어에는 2가지의 시제밖에 없다는 내용을 담은 시제론인데요.


학문적으로는 2시제론이 더 그럴듯하기도 하답니다. 그만큼 더 단단하고 견고한 이론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2시제론은 기본적으로 영어의 시제에는 "과거"와 "현재"만 있다고 정의하는 시제입니다. 현재와 과거 이외의 모든 시제는 그저 빌려온 것일 뿐이라고 보는 시제론이지요. 2시제론을 사용하면 좋은 점도 있지만, 초보자가 2시제론을 가지고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12시제론을 기준으로 볼 것이지요.


# 12시제론에서 사용하는 것들...


우선, 시제는 "시간"과 관련 있는 내용이랍니다. 시간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본다면, "현재 / 과거 / 미래"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이지요. 과거는 이미 지나가버린 시간을 이야기하고, 현재는 지금을 가리키고, 미래는 앞으로 다가올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그리고, 영어의 12시제론에는 몇 가지 더 추가되는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 / 진행 / 완료 / 완료 진행"이라고 하는 요소들이지요. 이러한 4가지 요소를 위의 3가지 요소와 조합해서 만들어보면, 12가지의 시제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현재 / 과거 / 미래" X "기본 / 진행 / 완료 / 완료 진행"


이렇게 4가지로 조합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조합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기본 과거 시제 / 기본 현재 시제 / 기본 미래 시제

과거 진행 시제 / 현재 진행 시제 / 미래 진행 시제

과거 완료 시제 / 현재 완료 시제 / 미래 완료 시제

과거 완료 진행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 미래 완료 진행 시제


이렇게, 12가지의 시제로 나누어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12가지의 시제를 가지고 "12시제"라고 칭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여기에서도 12개의 시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12개의 시제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 것이지요.



# 시제 공부를 할 때 주의할 점 = 시간과 시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시제 공부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시제"와 "시간"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과거 시제"로 사용되었다고 해서, 시간이 꼭 과거가 아닌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도 앞으로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지요.


예를 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은 것이지요.


"It's time you went to bed." (이제 자러 갈 시긴이다.)


이렇게, 문장 속에서는 과거로 사용되었지만, 실제로 발화된 시점의 시간은 "현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시간과 시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공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