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 BE 동사 "AM/ARE/IS"
BE 동사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동사 중의 하나입니다. 자주 쓰인다는 것은 그만큼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지요.
BE 동사는 일반적으로 "무언가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하지만, 간혹 별 의미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래서, 이것을 무언가 한 마디로 딱 떨어지게 설명하기는 어려운데요. 그래도 대부분은 위에서 언급한 "무언가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답니다.
# BE 동사 =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BE 동사를 간단하게 설명해본다면,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어가 현재 ~한 상태이다라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인 것이지요.
혹은 수학적으로 풀어본다면, 수학에서 사용하는 "=" 기호와 상당히 닮아있습니다. "="는 같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기호이지요. 그것이 영어에서는 "BE 동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am Geoff." (나는 제프입니다.)
"I am 20 years old." (나는 20살입니다.)
이렇게, 첫 번째 문장에서는 "I = Geoff"라는 의미를 전달할 때 "BE 동사"를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I = 20 years old"라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BE 동사를 사용했지요."
# AM/ARE/IS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변신해서 사용되는 BE 동사
BE 동사의 기본 형태는 "BE"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른 주어와 결합해서 사용이 되는 경우에는 "AM/ARE/IS"의 다양한 형태로 변해서 사용이 된답니다. 변하는 패턴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I = AM (I'M)
HE / SHE / IT = IS (HE'S / SHE'S /IT'S)
WE / YOU / THEY = ARE (WE'RE / YOU'RE / THEY'RE)
*괄호 안은 축약형*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위의 내용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은 예문들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지요.
"I am cold." (나는 추워요.)
"He is afraid of dogs." (그는 강아지를 무서워한다.)
"It's 9 o'clock." (지금 9시다.)
"Your keys are on the box." (네 열쇠들은 박스 위에 있어.)
"We are good friends." (우리는 좋은 친구다.)
# BE 동사의 부정문 = BE + NOT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BE 동사의 부정문을 만들 때는 "BE" 동사 뒤에 "NOT"을 붙여주면 된답니다.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not cold." (나는 춥지 않다.)
"He is not afraid of dogs." (그는 강아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Those people are not Korean." (그 사람들은 한국인들이 아니다.)
그런데 "BE + NOT"이 붙어서 부정문이 되는 경우에는 "축약"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 AM NOT = "I'M NOT"
HE IS NOT = HE'S NOT / HE ISN'T
SHE IS NOT = SHE'S NOT / SHE ISN'T
IT IS NOT = IT'S NOT / IT ISN'T
WE ARE NOT = WE'RE NOT / WE AREN'T
YOU ARE NOT = YOU'RE NOT / YOU AREN'T
THEY ARE NOT = THEY'RE NOT / THEY AREN'T
# BE 동사의 의문문 = S + V?
BE 동사의 의문문은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지요.
"She is working hard." (그녀는 열심히 일을 합니다.) → "Is she working hard?" (그녀는 열심히 일을 합니까?)
"I am a good student." (나는 좋은 학생입니다.) → "Am I a good student?" (나는 좋은 학생인가요?)
"This is iPhone." (이것은 아이폰입니다.) → "Is this iPhone?" (이것은 아이폰인가요?)
# WHEN / WHERE / WHAT / HOW / WHY 같은 의문사를 문장 앞에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문문의 경우에는 궁금한 내용에 따라서 관련된 의문사를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누가 / 무엇이 / 왜 / 어떻게" 등의 궁금한 내용에 따라서 관련된 의문사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WHEN = 언제
WHERE = 어디서
WHAT = 무엇을
HOW = 어떻게
WHY = 왜
WHO = 누가
위와 같은 의문사가 적용된 문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Where is your father?" (당신 아버지는 어디 계시죠?)
"What colour is your car?" (당신 차는 무슨 색이죠?)
"Why you are so angry?" (당신은 왜 화가 났나요?)
"What city are you from?" (당신은 어느 도시에서 왔나요?)
이렇게, 의문사를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의문사와 더불어 궁금한 내용을 같이 넣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사용된 "What colour" / "What city"와 같은 내용이 바로 그런 문장들이지요. 각각, "무슨 색", "어떤 도시"가 특별히 궁금해서 문장 속에서 그 특정 내용을 지칭하는 단어를 넣어서 만든 것이지요.
여기까지, "BE 동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 내용과 활용되는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 교재의 "UNIT 1-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