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B9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B9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를 비교해가면서 앞에서 살펴보았는데요. 진행 시제가 가진 속성인 "순간에 집중한다"는 내용 때문에, 진행 시제와 함께 사용할 수 없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실제로 영어에서도 이런 문장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영어를 제법 오래 공부하거나 사용하다 보면, 굉장히 어색하거나 이상하게 들리는 표현이기도 하지요.



#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들...


진행 시제와 함께 쓰일 수 없는 동사들은 기본적으로 "사물이나 사람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동사들을 두고 "상태 동사"라고 하는데요. 용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니,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다만, 이렇게 진행 시제로 사용이 안 되는 동사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오감과 관련된 동사들"


TASTE = 맛이 어떠하다

WEIGH = 무게가 어느 정도이다

SMELL = 냄새가 어떠하다

SEE = 어떻게 보인다

HEAR = 어떠하게 들린다

FEEL = 느낌이 어떠하다.


하지만, 이러한 동사들은 간혹 애매하기도 합니다. SEE의 경우만 살펴보아도, "I am seeing you."와 같이 사용이 되기도 하거든요. SEE를 "보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진행 시제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니 말이죠.



"심리에 관련된 동사들"


LIKE = 좋아하다

LOVE = 사랑하다

HATE = 싫어하다

SURPRISE = 놀라게 하다

PLEASE = 기쁘게 하다

WANT = 원하다


"상태에 관한 동사들"


KNOW = 알다

UNDERSTAND = 이해하다

BELIEVE = 믿다

MEAN = 의미하다

FORGET = 잊다


위와 같은 동사들의 경우에는 "진행 시제"와 결합이 되지 않습니다. 진행 시제로 사용되게 되면 굉장히 어색하게 들리지요. 하지만, 간혹 "LIKE" 혹은 "LOVE"와 같은 동사들의 경우에는 진행 시제로 쓰이기도 한답니다. 이는 원칙적으로는 틀린 문법이지만, "좋아하는 행위" 혹은 "사랑하는 행위"의 행동성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대표적으로는 "맥도널드의 광고"에서 사용된 "I am loving it."이라는 문구가 있지요.


여기까지, 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는 동사들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 교재를 기준으로는 "UNIT 8 - D"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